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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상파 TV의 메가 스포츠이벤트 독점중계권에 대한 인식 연구

Title
지상파 TV의 메가 스포츠이벤트 독점중계권에 대한 인식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Recognition and Attitude toward Exclusive TV Coverage Rights for Mega Sports Events
Author
윤혜옥
Alternative Author(s)
Yun, Hye Ok
Advisor(s)
조성식
Issue Date
2011-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스포츠 관여도, 방송사에 따른 스포츠 콘텐츠 이용 만족도, 독점중계에 대한 인식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스포츠 관여도, 방송사에 따른 스포츠 콘텐츠 이용 만족도, 독점중계에 대한 인식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고 스포츠 관여도가 방송사에 따른 스포츠 콘텐츠 이용 만족도와 독점중계에 대한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스포츠 미디어 산업이 보다 발전할 수 있도록 산업적이고 효율적인 해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메가 스포츠 이벤트 중계를 주관하는 방송사들이 메가 스포츠 이벤트 중계에 대한 시청자들의 요구를 파악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됨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방송사 간의 메가 스포츠 이벤트 중계권 갈등 분쟁에 대해서 독점중계에 대한 일반 시청자들의 인식을 제시함으로서 효율적인 방안을 제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2010년 10월 12일 FIFA가 주관하는 A매치 축구경기를 관람하는 일반인들과 2010년 10월 9일 K-리그를 관람하는 일반인들을 조사대상으로 선정한 후, 경기가 열리는 경기장을 방문하여 경기를 관람하러 온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총 600부의 설문을 실시하여 그 중 유효한 533개 설문지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스포츠 관여도, 각 방송사 별 스포츠콘텐츠 이용 만족도 및 독점중계에 대한 인식에는 차이가 있었다. 성별에 따른 스포츠 관여도와 방송사의 스포츠 콘텐츠 이용만족도, 독점중계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남자가 여자에 비해 스포츠 관여도가 높게 나타났고, 성별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들이 MBC의 스포츠 콘텐츠 이용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남자는 독점중계에 대하여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여자는 독점중계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에 따른 스포츠 관여도와 방송사의 스포츠 콘텐츠 이용만족도, 독점중계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연령이 낮을수록 스포츠 관여도가 높게 나타났다. 모든 연령층이 MBC의 스포츠 콘텐츠 이용 만족도가 높았으나 20대의 경우는 SBS의 만족도도 높게 나타났다. 연령이 낮을수록 독점중계에 대하여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연령이 높을수록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력에 따른 스포츠 관여도와 방송사의 스포츠 콘텐츠 이용만족도, 독점중계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학력이 낮을수록 인지적 관여도와 행동적 관여도가 높게 나타났고, 학력이 높을수록 정의적 관여도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학력이 낮을수록 KBS와 SBS의 스포츠 콘텐츠 이용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고, 학력이 높을수록 MBC의 스포츠 콘텐츠 이용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지역에 따른 스포츠 관여도와 방송사의 스포츠 콘텐츠 이용만족도, 독점중계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서울지역보다 기타지역의 사람들의 스포츠 관여도가 높게 나타났고, 서울지역은 MBC와 SBS의 스포츠 콘텐츠 이용 만족도가 높은 반면, 기타지역은 KBS의 스포츠 콘텐츠 이용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수입에 따라 스포츠 관여도와 방송사의 스포츠 콘텐츠 이용 만족도, 독점중계에 대한 인식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스포츠 관여도에 따른 독점중계에 대한 인식을 분석한 결과 스포츠 관여도가 높을수록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낮을수록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방송사의 스포츠 콘텐츠 이용 만족도에 따른 독점중계에 대한 인식을 분석한 결과 KBS기술적, 해설적 만족도가 높을수록 독점중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높았다. MBC기술적 해설적 만족도가 높을수록 독점중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높았고 낮을수록 긍정적 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KBS에 비해서는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비율이 낮았다. SBS 기술적 해설적 만족도가 높을수록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KBS만족도가 높을수록 부정적 인식이 나타났고 MBC는 KBS보다는 부정적 인식이 높진 않았지만 만족할수록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SBS는 만족도가 높을수록 독점중계를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조사대상자의 스포츠 관여도, 각 방송사 별 스포츠 콘텐츠 이용 만족도, 독점중계에 대한 인식은 관계가 나타났다. 다섯째, 스포츠 관여도, 방송사에 따른 스포츠 콘텐츠 이용 만족도, 독점중계에 대한 인식과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독점중계의 인식이 인구학적 특성과 스포츠 관여도, 방송사 이용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인구학적 특성과 방송사 스포츠 콘텐츠 이용 만족도가 독점중계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이 남자이고 나이가 많을수록 학력이 높고 서울지역에 거주하며 고수입일수록 독점중계를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행동적 관여도가 높고 SBS 방송사의 해설적 스포츠 콘텐츠에 불만족 할수록 독점중계를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078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6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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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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