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3 0

시각문화 미술교육으로서 공공미술 교육연구

Title
시각문화 미술교육으로서 공공미술 교육연구
Author
송인희
Advisor(s)
이부연
Issue Date
2011-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매스미디어의 시대가 오면서 사회ㆍ문화가 미디어로 지배되고 그로인해 생산된 다양한 유형의 콘텐츠들로 이루어지게 되었다. 사람들은 아침에 눈을 뜨면서부터 다양한 정보들을 접하게 되고 대부분의 정보는 시각정보로 이루어져 있다. 시각문화는 이러한 다양한 시각정보로 이루어진 사회ㆍ문화 전반을 뜻하며 우리 생활 자체를 뜻한다. 과거와 달리 막대한 정보의 양과 빠른 변화는 그것이 우리 사회를 지배하고 있음을 뜻하며, 시지각에 대한 교육으로 미술교육이 역할이 커졌음은 당연하다. 미술교육은 과거 생산자를 위한 교육에서 벗어나 다양한 삶속의 시각문화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이를 향유할 수 있는 소비자를 위한 교육을 지향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이 삶 속에서 미를 발견 할 수 있는 미적 인식능력과 이를 필요에 의해 올바르게 판단할 수 있는 시각적 문해력을 양성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그러나 시각문화의 범위는 광범위하고, 그 성격 또한 각기 다르기 때문에 삶속의 시각문화 환경으로서의 청소년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공공미술로서 시각문화를 제시하여, 시각문화에 대한 정의, 필요성 등을 살펴보고, 공공미술을 통한 시각문화의 이해를 돕는 수업프로그램을 개발을 연구목적으로 제시한다. Ⅱ장에서는 시각문화에 대한 이해를 위한 시각문화의 배경과 정의를 알아보아 시각문화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시각문화 교육의 중요성을 고찰하였다. Ⅲ장에서는 공공미술에 대한 개념을 고찰하기 위하여 공공미술의 흐름을 살펴보고 공공미술을 정의하였다. 또한 공공미술이 갖는 특성을 살펴봄으로서 공공미술의 교육적 의의를 탐색하고, 현재 청소년들이 접할 수 있는 공공미술의 현황을 살펴보기 위하여 공공미술의 유형을 분류하였다. 공공미술의 유형은 다양하게 분류될 수 있으나 청소년들의 관점에서 접할 수 있는 물리적 환경공간으로 나누어 이를 살펴보고, 이를 수업의 실제에 적용하였다. Ⅳ장에서는 공공미술을 시각문화 교육으로서 교육했을 때 갖는 교육적 효과를 밝혔다. 이는 공공미술이 시각문화를 대표할 수 있는 공통성과 공공미술만이 갖는 특성을 접목하기 위함이며, 이를 밝힘으로써 본 연구의 목적과 의의도 함께 고찰하고자 함이다. Ⅴ장은 수업의 실제로 구체적인 지도방안을 계획하였다. 학습의 대상을 중학교 2학년으로 지정하고, 수업을 4차시로 구성하였다. 또한 4차시 수업을 통한 수업의 목적과 지도상의 유의점도 같이 명시하였다. 수업지도안과 함께 활동지를 제시하여 수업의 구체성을 더하여 학교현장에서의 활용성을 높이고자 했다. 본 연구의 지도방안은 공공미술의 학습 중에서 시각문화에 초점을 두어 삶속에서 공공미술을 인지하고 비판적으로 판단하는 것을 중심으로 하였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의 미적인식을 양성하고 비판적 사고력을 육성을 목적으로 시각문화 교육을 고찰 하였고, 이를 최근 대두되고 있는 공공미술을 통해 알아봄으로써 사회문화와 미술교육의 접목을 시도하였다. 앞으로 미술교육은 ‘삶 속의 미술’로서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시각문화를 이해하고 향유할 수 있도록 나아가야 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077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648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