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9 0

다문화주의 국악교육을 위한 초등교사 인식에 관한 연구

Title
다문화주의 국악교육을 위한 초등교사 인식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Research of primary school teachers understanding for multiple-cultural korean classic musical education
Author
조영재
Advisor(s)
이윤정
Issue Date
2011-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초록 우리나라는 1990년대 초부터 현재까지 주변 국가의 경제적인 문제와 결혼구성원을 이루는 등 여러 가지 이유로 국내 체류 외국인의 수가 빠르게 급증하면서 다문화사회로 급변하고 있다. 현재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이 초등학교에 진학하고 있는 시점이기 때문에 초등교사의 역할이 중요할 뿐 아니라 국악교육을 통한 정체성 확립이 시급하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지를 통하여 다문화주의 국악교육을 위한 초등교사의 인식을 조사하였는데, 조사결과에 따르면 초등교사들의 다문화 국악교육에 대한 인식면은 긍정적이었다. 하지만 교사들의 국악교육에 대한 효능감이 현저히 떨어지고 있는 것에 비하여 다문화주의, 다문화국악교육 관련 수업과 연수를 받은 경험이 매우 낮은 실정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교사들의 효능감과 능동적인 인식을 위하여 초등교과 과정에서 전통문화의 날을 도입함으로서 교사들의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상승시켰다. 또한 다문화와 국악에 대한 긍정적 인식의 변환을 위하여 현재 우리나라에 1만 명 이상의 결혼이민자 국가인 중국, 베트남, 일본과 국악을 중심으로 하여 2차시분의 감상, 가창, 기악, 창작, 인지영역으로 세분화된 초등교사 다문화 국악연수 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감상영역에서는 악기박물관 견학과 해설이 있는 다문화 종족음악회를 제시하여 종족의 악기와 음악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가창영역에서는 다양한 종족의 노동요와 놀이요를 배우고 이해함으로서 문화의 유대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기악영역에서는 시뮬레이션을 통한 악기연주로 다양한 종족에 대한 관심을 유발하였고, 창작영역에서는 다양한 종족의 즉흥 타악기 연주와 음악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작·편곡을 함으로써 창작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를 상승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인지영역에서는 한국인 유학생과 다문화가정 학부형의 인터뷰, 서양인의 가야금연주와 한국인 고토연주를 통하여 한국문화의 중요성을 느끼고 다문화가정의 어려움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두 가지 방법론을 통하여 교사들은 다문화국악교육에 대하여 올바른 인식을 가질 수 있다. 또한, 교사는 올바른 인식을 가지고 학생들에게 다문화주의 국악교육을 교육함으로서 우리 고유의 전통문화 뿐 아니라, 전통음악을 계승, 발전시키고 다문화사회의 중심을 잡아주는 역할이 가능하도록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077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617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