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4 0

고등학교 1학년을 위한 현대음악 감상 지도방법

Title
고등학교 1학년을 위한 현대음악 감상 지도방법
Other Titles
A Study on Instructional Methods of Contemporary Music Appreciation for 1st Grade of High School
Author
이은영
Alternative Author(s)
Lee, Eun Young
Advisor(s)
김명숙 교수님
Issue Date
2011-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다양성이 존중되는 시대적 정신에 따라 학교의 음악교육은 다양한 민족음악과 현대음악의 가치를 부각시키고 있으며, 또한 수업방식이나 평가방법의 측면에서도 개성과 다양성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현대음악은 그 자체가 가지는 독창성으로 인하여 창조적인 음악 활동과 개성있는 표현을 위한 학습의 기회를 마련하기 때문에 학습 자료로서 매우 가치가 높다고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현대음악은 기존의 고정 관념을 탈피한 새로운 혁신적인 방법과 어떠한 형태의 음악적 표현도 자유롭게 수용할 수 있기 때문에 사회적⋅ 역사적 맥락 안에서 음악의 현상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창의력⋅ 사고력⋅ 비판력을 길러주어 개방적인 자세로 탐구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의 음악적 경험을 풍부하게 확대할 수 있게 한다. 본 논문은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현대음악 감상학습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두었다. 먼저 현대음악의 양식과 시대적인 흐름을 제시하면서 현대음악의 개념과 현대 음악의 사조별 특징을 살펴보았다. 또한 감상교육의 중요성을 통해 현대음악 감상학습 지도요소와 단계별 방법을 고찰해보고 현행 교과서에 수록된 현대음악 영역을 분석하였다. 이를 기초로 본 연구자는 스트라빈스키의 원시주의 음악 <봄의 제전>, 쇤베르크의 음렬주의 음악 <바르샤바의 생존자>, 존 케이지의 조작된 피아노 <소나타와 간주곡>을 선정하여 이를 바탕으로 학습 지도 방안을 구성해 보았다. 음악 감상활동을 통한 현대음악의 학습은 학생들에게 새로운 음악적 사고의 폭을 넓혀 주며, 그리고 현대음악의 다양한 기법을 이해하는 학습은 새로운 음악적 개념을 창의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줌으로써 학생들의 현대음악에 대한 종합적인 사고력과 판단력이 향상될 수 있으리라고 본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077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601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