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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내 핵심가치의 인식 및 실천수준과 핵심가치교육이 조직구성원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Title
기업 내 핵심가치의 인식 및 실천수준과 핵심가치교육이 조직구성원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ffects of Recognition and Practice Level of Core Values and Core Values Education on Employees' Job Satisfaction in Large Corporations
Author
이혜민
Alternative Author(s)
Lee, hye min
Advisor(s)
송영수
Issue Date
2011-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장기적으로 높은 성과를 내고 있는 일류 기업들은 다른 기업들에 비해 자사의 핵심가치를 구성원들에게 효과적으로 전파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데 많은 시간과 자원을 투자하고 있다(Collins & Porras, 1994). 기업문화의 요체로 밝혀진 핵심가치(구본장, 조철호; 1999, 박민생, 2000; Martin & Siehl, 1983; Peters & Waterman, 1982; Schein, 1984)는 기업의 정신적인 지주이며 기업의 급변하는 경영환경 하에서 회사의 정체성과 신념을 제시해 주고 기업의 일체감과 소속감을 부여하며 기업의 구성원들이 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이다(이송원, 2007). 따라서 국내기업은 미래 성장과 지속적인 성공을 위해서 핵심가치를 구성원들이 인식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핵심가치를 구성원들에게 전파하는 활동 중 가장 일반적이며 핵심가치 전개의 핵심이라고 밝혀진 핵심가치교육(고현철, 강우란, 2004; 신태균, 2006)의 중요성을 기업들이 인식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전개시켜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그 중요성이 강조되어지고 있는 기업 내의 핵심가치가 조직구성원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핵심가치에 대한 조직구성원의 인식 및 실천수준 및 조직구성원의 핵심가치 전개의 핵심인 핵심가치교육에 대한 만족도가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핵심가치의 인식 및 실천수준이 조직구성원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연구문제 2. 핵심가치교육 만족도가 조직구성원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연구문제 3. 국내 기업 내 HRD에서의 핵심가치 활용에 대한 시사점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세 가지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첫째, 핵심가치교육 만족도를 도출하기 위하여 국내 대기업 중 핵심가치를 보유하고 있고 HRD 부서가 주관하는 핵심가치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D사를 연구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이 중 핵심가치교육에 참여한 경험을 보유한 총 66명이 응답하였다. 둘째, 핵심가치 인식 및 실천수준을 도출하기 위하여 국내 대기업 중 핵심가치를 보유하고 있고 HRD 부서가 주관하는 핵심가치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D사를 연구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총 133명이 응답하였다. 셋째, 직무만족도를 도출하기 위하여 국내 대기업 중 핵심가치를 보유하고 있고 HRD 부서가 주관하는 핵심가치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D사를 연구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총 133명이 응답하였다. 세 가지의 설문조사를 통해 회수된 자료에 대해 각각의 연구목적에 따라 SPSS 15.0 for Windows를 활용한 빈도분석, 기술통계,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 일원분산분석, 독립표본 t 검증 등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핵심가치교육 참여수준은 핵심가치 참여유무와 참여회수로 나누어볼 수 있다. 이 중 핵심가치에 참여유무는 직무만족도에 있어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둘째, 핵심가치교육 만족도는 그 하위요인으로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교육효과 및 영향력, 교육 환경의 세 가지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핵심가치교육 만족도에 따른 조직구성원의 직무만족도는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셋째, 인구통계학적 특징이 핵심가치 인식 및 실천수준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조직구성원의 연령, 학력 및 나이가 핵심가치 인식 및 실천수준과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넷째, 핵심가치 인식 및 실천수준은 개인 인식 수준과 개인 실천 수준을 그 하위요인으로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각 하위요인들은 모두 조직구성원의 직무만족과 정적인 상관관계에 있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를 통해 도출된 본 연구 시사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기업들은 핵심가치의 기능과 그 중요성에 대한 진지한 성찰을 통하여 이에 대한 인식을 전환시킬 필요가 있다. 둘째, 한국의 기업들은 발굴된 핵심가치가 단순히 액자 속에 머무르며 유명무실한 구호나 선언문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구성원들에게 공유되어 그들의 행동지침으로 작용하는 살아있는 핵심가치로 기능을 수행하도록 해야 한다. 셋째, 조직구성원들에 핵심가치를 인식시키기 위한 전개활동 중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핵심가치교육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036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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