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리더십 역량에 대한 중요도 인식 및 수행수준 도출 -대기업 종사자와 대학생을 대상으로-

Abstract

경영환경이 글로벌화 됨에 따라 사회와 기업을 이끌어 나가는 리더에 대한 요구도 변화하고 있다. 글로벌 경영환경에서 발생하는 문제 상황은 과거에 비해 복잡하고, 다양하며,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협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글로벌 시대 이전에 요구되었던 일반적인 리더의 역량만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으며 새로운 환경에서의 성과창출을 위해 글로벌 리더십을 갖춘 새로운 리더의 육성이 기업과 대학 현장에서 요구되고 있다. 사회의 요구에 발맞추어 기업과 대학의 인재육성 부문에서는 전략적으로 글로벌 리더 양성을 표방하며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교육대상자인 기업의 종사자와 대학생의 글로벌 리더십에 대한 인식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가 미흡하여 교육전략 수립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기업 종사자와 대학생의 글로벌 리더십 역량에 대한 중요도 인식 및 수행수준 도출을 통해 중점적으로 육성해야하는 역량을 선별하여 기업과 대학의 글로벌 인재육성 전략 및 교육 방향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글로벌 리더십 역량에 대한 중요도 인식 및 수행수준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IPA 매트릭스에서 집중육성영역에 해당하는 글로벌 리더십 역량은 무엇인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기업 부문과 대학 부문을 대상으로 2가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먼저 기업 종사자의 글로벌 리더십 역량에 대한 중요도 인식 및 수행수준을 도출하기 위해 국내 주요 대기업 중 글로벌 리더십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기업종사자 117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대학 부문의 글로벌 리더십 역량에 대한 중요도 인식 및 수행수준을 도출하기 위해 전 학년을 대상으로 글로벌 리더십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H대학교의 학생 중 글로벌 리더십 과목(HELP2)을 수강한 경험이 있는 학생 중 최종성적을 B이상 받은 성실한 수강생 179명을 선정하였다. 두 가지의 설문조사를 통해 회수된 자료에 대해 각각의 연구목적에 따라 SPSS 17.0 for Windows를 활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요인분석, t검증 등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대기업 종사자와 대학생은 기본태도역량, 글로벌 마인드, 성과개선 스킬 순으로 글로벌 리더십 역량의 중요도를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집단 간 인식에서 유일하게 차이를 보이는 다양성에 대한 개방적 태도 역량과 글로벌 네트워크 역량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면 대학생은 글로벌 매너 및 에티켓, 외국어 구사능력 등으로 구성된 글로벌 네트워크 역량이 다양성에 대한 개방적 태도 역량보다 중요하다고 판단했지만 대기업 종사자는 다양성에 대한 개방적 태도가 더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IPA 매트릭스에서 역량을 분석한 결과 대기업에서는 경영환경 변화이해, 경영환경 변화예측, 변화 대응전략 수립,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글로벌 인재육성 역량에 대한 육성 필요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학에서는 변화 대응전략 수립, 외국어 구사능력, 창의성 역량에 대한 육성 요구가 가장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글로벌 리더십 역량에 대한 대기업 종사자와 대학생의 중요도 인식 차이를 분석한 결과 경영환경 변화이해, 조직문화 구축, 창의성 역량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영환경 변화이해와 조직문화 구축은 대기업 종사자가 매우 중요시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창의성은 대학생이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