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20대 여성들이 선호하는 이상체형은 키가 크고 몸무게가 가벼우며 둘레가 가늘고 다리가 길고 마른 체형이지만, 대다수의 여성은 이에 일치하지 못하므로 이상적인 체형에 근접하기 위해서는 신체적 결점을 보충해주는 의복의 착용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하이 웨이스트 스커트의 허리선높이와 스커트 길이 변화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와 그 상호작용 효과를 알아봄으로써 체형에 미치는 시각적 이미지 효과를 연구하여 소비자들에게는 하이 웨이스트 스커트 선택 시 자신의 체형특성에 적합한 스커트를 선택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 제조업체에게는 하이 웨이스트 스커트의 시각적 이미지를 예측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생산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 방법으로는 20대 표준체형 여성을 대상으로‘제 5차 한국인 인체치수조사’자료에 해당하는 피험자를 선정하여 그 치수를 토대로 허리선높이 3종류, 스커트 길이 3종류로 조합된 총 9벌의 하이 웨이스트 스커트 실험복을 제작하였다. 제작된 하이 웨이스트 스커트의 실제착의 사진을 컴퓨터화면으로 제시하여, 의류학을 전공한 평가단 121명에 의해 7점 척도의 의미미분척도로 전면, 측면, 후면에 대한 시각적 이미지를 평가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Ver. 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 처리하였으며, 시각적 이미지를 요인분석한 후,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 이원분산분석(Two Way ANOVA)을 실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