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8 0

팝 아트 기법을 활용한 창의적 미술표현 능력 지도방안 연구

Title
팝 아트 기법을 활용한 창의적 미술표현 능력 지도방안 연구
Author
김지원
Advisor(s)
이부연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미적으로 인식하는 능력과 시각적 재현능력의 격차가 특히 심해지는 결정기에 해당하는 고등학교 일반적인 학생들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창의적인 사고 과정을 시각 이미지로 재현해내는데 보다 자유롭게 해줄 수 있는 지도방안을 연구하였다. 미술 표현능력이 부족한 일반적인 대다수의 청소년들에게 자유로운 창의성과 개성을 표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표현활동에 자신감을 심어주고자 한다. 연구를 통해 미술교과는 타 교과보다 창의성을 개발하는데 용이한 교과임을 알 수 있었다. 창의적인 작품을 위해서는 작품 속에 독특함, 특별함, 새로움, 신선함, 상이함, 구체적, 가치, 의미를 포함하는 ‘새로움’과 ‘유용성’이 작품 속에 동시에 존재해야 함을 발견하였다. 이를 위한 수업설계를 위해 팝 아트 기법을 이용하였는데 팝 아트의 다양한 기법의 활용은 학생들의 자유로운 발상의 재현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따라서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미술교육의 영역이 삶을 이해하는 핵심적인 영역으로 확대시키고자 하였고 팝 아트 기법을 활용한 창의적 표현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재현에 대한 어려움을 줄여줄 수 있게 하는 교수 학습프로그램으로서의 의의를 갖는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923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807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