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어 안정화 운동이 무용 전공생의 균형과 수행력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S 예술고등학교 무용전공생 10명을 대상으로 3차원 동작분석을 이용하여, 코어 안정화 운동이 씨쏜느 우베르뜨 동작의 균형과 수행력에 미치는 영향을 운동학적 분석을 통하여 그 원리를 설명하고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신체균형 분석 1) 신체중심의 좌우변위 신체중심 좌우변위에서 코어 안정화 운동 전보다 코어 안정화 운동 후 8.01cm 감소하였다. 2) 신체중심의 수직변위 신체중심 수직변위에서 left(전방 이동시)에서는 코어 안정화 운동 전보다 코어 안정화 운동 후 2.45% 감소되었다. center(제자리 이동시)에서는 코어 안정화 운동 전보다 코어 안정화 운동 후 0.62% 감소하는 현상을 보였다. right(후방 이동시)에서는 코어 안정화 운동 전보다 코어 안정화 운동 후 0.31% 감소되었지만, 통계적인 차이는 없었다. 3) 신체중심의 전후변위 신체중심의 전후변위에서 코어 안정화 운동 전보다 코어 안정화 운동 후 4.98cm 증가하였지만 안정화 운동에 따른 차이는 없었다. 4) 몸통 기울기 몸통 기울기에서 left(전방 이동시)에서는 코어 안정화 운동 전보다 코어 안정화 운동 후 8.31% 증가를 보였다. right(후방 이동시)에서는 코어 안정화 운동 전보다 코어 안정화 운동 후 2.43% 증가된 것으로 나타났지만, 통계적인 차이는 없었다. 2. 동작 수행력 분석 1) 발의 높이 발의 높이에서 left(전방 이동시)에서는 코어 안정화 운동 전보다 코어 안정화 운동 후 15.05cm 증가되었다. right(후방 이동시)에서도 코어 안정화 운동 전보다 코어 안정화 운동 후 15.03cm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고관절 각변위 고관절 각변위에서 right-left(전방 이동시 착지된 우측 고관절)에서는 코어 안정화 운동 전보다 코어 안정화 운동 후 13.68% 감소하였다. right-right(후방 이동시 체공된 우측 고관절)에서는 코어 안정화 운동 전보다 코어 안정화 운동 후 13.36% 감소를 보였다. left-left(전방 이동시 체공된 좌측 고관절)에서도 코어 안정화 운동 전보다 코어 안정화 운동 후 11.91%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left-right(후방 이동시 착지된 좌측 고관절)에서는 코어 안정화 운동 전보다 코어 안정화 운동 후 2.98% 감소하였지만, 통계적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3) 무릎관절 각변위 무릎관절 각변위에서 right-left(전방 이동시 착지된 우측 슬관절)에서는 코어 안정화 운동 전보다 코어 안정화 운동 후 8.14% 감소하였고, 통계적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right-right(후방 이동시 체공된 우측 슬관절)에서는 코어 안정화 운동 전보다 코어 안정화 운동 후 2.55% 감소하였지만, 통계적 차이는 없었다. left-left(전방 이동시 체공된 좌측 슬관절)에서는 코어 안정화 운동 전보다 코어 안정화 운동 후 11.91% 감소하는 현상을 보였다. left-right(후방 이동시 착지된 좌측 슬관절)에서는 코어 안정화 운동 전보다 코어 안정화 운동 후 0.16% 증가되었지만 통계적인 차이는 없었다. 4) 발목관절 각변위 발목관절 각변위에서 right-left(전방 이동시 착지된 우측 족관절)에서는 코어 안정화 운동 전보다 코어 안정화 운동 후 16.77% 감소하였지만,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right-right(후방 이동시 체공된 우측 족관절)에서는 코어 안정화 운동 전보다 코어 안정화 운동 후 7.01% 증가되었지만 통계적 차이는 없었다. left-left(전방 이동시 체공된 좌측 족관절)에서 코어 안정화 운동 전보다 코어 안정화 운동 후 12.57% 감소하였다. left-right(후방 이동시 착지된 좌측 족관절)에서는 코어 안정화 운동 전보다 코어 안정화 운동 후 10.7% 증가하는 현상을 보였다. 5) 체간 근력 체간 근력에서 윗몸일으키기 측정에서는 코어 안정화 운동 전보다 코어 안정화 운동 후 16.0회 증가되었다. 엎드려 윗몸일으키기 측정에서도 코어 안정화 운동 전보다 코어 안정화 운동 후 8.5회 증가하는 현상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