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츠 프로펠(Arts PROPEL)을 적용한 중학교 1학년 고전주의 음악 감상지도방안

Abstract

오늘날 현대사회는 고등 정신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학교 음악교육 역시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 발맞추어 학생 개인의 음악적 경험과 음악적 능력, 창의성의 계발, 음악에 대한 애호심과 생활화의 기반의 중요성을 2007 음악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학교에서의 음악수업은 교사 중심의 주입식 교육과 암기를 중요시 하는 전통적 교육방법으로 이루어지며, 평가 면에서도 획일화된 점수로 단편적인 결과를 중시하고 있다. 이러한 전통적인 학습방법을 탈피하고자 현재 음악 교육의 방향을 학습자의 주체적인 음악학습을 통한 창의성과 사고력 신장과 음악적 잠재력을 개발하는 교수-학습방법을 강조하며, 음악 평가도 객관적인 점수가 아닌, 학습 과정부터 결과까지 총체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아츠 프로펠(Arts PROPEL)은 하워드 가드너(H.Gardner)의‘다중지능’이론을 기반으로 생산· 지각· 반성의 통합과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도메인 프로젝트와 반성 및 평가 방법으로 이루어진 교수-학습 프로그램이다. 이는 우리나라 음악교육이 지향하는 방향과 일치하며, 학생 중심의 음악 활동 수업과 교육 과정과 평가가 결합되어 실제 수업에서 전문 음악가와 같은 예술적 사고와 경험을 하도록 고안된 대안적 평가 방식의 좋은 모델이라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아츠 프로펠 학습을 감상 영역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문제해결력과 다면적인 지능계발, 그리고 창의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두었으며, 이를 위해 아츠 프로펠 학습의 이론적 배경과 생산· 지각· 반성에 따른 도메인 프로젝트 학습과 포트폴리오 개념을 고찰하였다. 그리고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고전주의 감상곡과 아츠 프로펠 학습과 결합하여 수업 지도안과 평가 방법을 제시하고, 이를 실제 학교 수업에 활용하는데 중심을 두어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아츠 프로펠을 적용한 감상수업은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준다. 첫째, 학생들은 도메인 프로젝트 감상수업을 통해서 음악 수행 능력과 음악에 대한 이해력, 그리고 반성적 사고에 의한 비판적 판단력을 발달시킬 수 있으며, 둘째, 학생들은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평가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음악 능력수준을 인식하고, 피드백을 통하여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다. 셋째, 아츠 프로펠을 통한 감상수업은 제재곡에 대한 설명 위주의 주입식 설명과 수동적인 감상 학습에서 벗어나 음악적 이해의 폭을 넓히고, 다양한 음악적 영역과 통합함으로써 감상하고 이해한 부분을 표현할 수 있다, 그리고 평가에서도 지속적이고 총체적인 평가 가 이루어질 수 있다. 이러한 아츠 프로펠의 긍정적인 효과를 학교 음악교육실정과 균형 맞추어 이루어진다면, 학생들의 음악적 능력과 창의성 계발, 음악에 대한 애호심 형성에 큰 영향을 줄 것이다. 이를 위해 앞으로도 아츠 프로펠을 적용한 음악학습은 활발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