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주의가 학업열의와 학업소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국 문 요 지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인 근거와 선행 연구들을 토대로 완벽주의 두 차원(적응적 완벽주의, 부적응적 완벽주의), 학업열의, 학업소진 그리고 관련 매개변인들(자율동기, 통제동기, 기능적 목표과정, 역기능적 목표과정) 간의 복합적인 인과적 관계를 보여주는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그 모형이 적합한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경험적 자료를 통해 모형의 적합도와 설정한 매개변인들의 매개효과의 유의미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와 더불어, 완벽주의의 두 차원과 학업열의 및 학업소진 간 연구모형이 학업소진의 예방변인인 대처유연성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를 다집단 분석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서 실제 학교와 상담 장면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 개입 방안 모색을 위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인문계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다차원적 완벽주의 척도, 동기 척도, 학업목표과정 척도, 대처유연성 척도, 학업열의 척도, 학업소진 척도를 사용하였다. 결과분석은 AMOS 18.0을 사용하여,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증과 대처유연성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다집단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본 연구의 연구모형이 모두 자료에 적합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완벽주의 두 차원과 학업열의 간의 관계 모형에서는 완벽주의의 두 차원(적응적, 부적응적)은 병렬적으로 동기(자율, 통제)와 목표과정(기능적, 역기능적)에 각각 영향을 미치고, 동기와 목표과정은 다시 학업열의에 영향을 미쳤다. 또한 동기는 목표과정에 순차적으로 영향을 미쳤고, 목표과정은 다시 학업열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모형의 간접 경로에서 유의미한 매개효과를 확인한 결과, 적응적 완벽주의는 기능적 목표과정을 통해 그리고 자율동기가 기능적 목표과정을 선행하는 순차적인 경로를 통해 학업열의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적응적 완벽주의는 역기능적 목표과정을 통해 그리고 통제동기가 역기능적 목표과정을 선행하는 순차적인 경로를 통해 학업열의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통제동기를 통해서는 학업열의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부적응적 완벽주의는 자기-일치된 목표를 추구한다기 보다 오히려 부모 또는 다른 사람의 바램이나 죄송함, 외적인 보상을 위해서 목표를 추구함으로써 학업열의에 이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완벽주의 두 차원과 학업소진 간의 관계 모형에서는 완벽주의의 두 차원(적응적, 부적응적)은 병렬적으로 동기(자율, 통제)와 목표과정(기능적, 역기능적)에 각각 영향을 미치고, 목표과정은 다시 학업소진에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동기의 경우는 학업소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대신에 동기는 목표과정에 순차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목표과정은 다시 학업소진에 영향을 미쳤다. 또한 적응적 완벽주의는 기능적 목표과정을 통해 그리고 자율동기가 기능적 목표과정을 선행하는 순차적인 경로를 통해 학업소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적응적 완벽주의는 역기능적 목표과정과 통제동기가 역기능적 목표과정을 선행하는 순차적인 경로를 통해 학업소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셋째, 완벽주의 두 차원과 학업열의 및 학업소진에 관한 연구모형 모두 대처유연성의 차이에 관계없이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특히 부적응적 완벽주의가 학업소진과 학업열의에 이르는 경로에서 모두 대처유연성 상하집단 간에 차이를 보였다. 이는 특히 대처유연성이 낮을 때 부적응적 완벽주의일수록 학업소진이 훨씬 더 증가되는 반면에, 학업열의는 감소되는 경향이 있음을 의미한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완벽주의가 학업열의와 학업소진에 미치는 영향에는 인지적 요인으로서 자율동기, 기능적 목표과정, 통제동기, 역기능적 목표과정이 중요한 매개요인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부적응적 완벽주의가 학업열의와 학업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대처유연성이 조절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특히, 부적응적 완벽주의가 학업소진을 예측하지만 통제동기를 통해서 학업열의에 이를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적응적 및 부적응적 완벽주의 모두 학업성취 관련 목표를 추구하는 심리적인 과정이 학업열의와 학업소진을 예측하는 매우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이와 함께 부적응적 완벽주의의 학업소진을 예방하고 학업열의를 강화하기 위해 대처유연성의 습득이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주요어:완벽주의(적응적, 부적응적), 학업열의, 학업소진, 동기(자율동기, 통제동기), 목표과정(기능적, 역기능적), 대처유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