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한 미분 지도 방안 연구

Abstract

미분은 근대 과학 발전의 기여와 인간 문명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고 자연 및 사회 현상을 이해하고 분석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 긴 역사 속에서 수학적 아이디어와 논쟁을 거쳐 엄밀하고 정리된 형태로 다듬어져온 수학 지식을 그대로 학습자들에게 가르치기에는 어렵기 때문에 학습자들 수준에 맞추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재구성할 필요성은 꾸준히 제기되어왔다. 본 논문은 2007 개정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수학Ⅱ’ 교과서에서 다루는 ‘미분법’에 관하여 학습자들이 쉽게 이해하면서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도록 미분의 수업 지도 방안을 제시하고자, 스토리텔링 기법을 수학교육에 적용함으로써 흥미를 줄 수 있는 이야기나 활동을 통해 수업을 재구성하였다. 스토리텔링은 학습자들에게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으로 국한시키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환경 여건을 고려하여 미분이 누구에 의해 탄생되고 현재 어떻게 적용되는지 자연스럽게 이야기가 진행되는 형태를 의미한다. 학습자들에게 ‘수학을 왜 배워야 하는지’의 근거를 찾을 수 있도록 과거와 현재의 사례를 이용하였는데, 현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미분과 관련된 수학사와 실생활 활용 소재를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탐색한 이야기 소재를 재구성하였고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한 수업 지도 설계의 목표에 맞춰 미분의 수업 지도 설계 과정과 지도안 틀을 구성하였으며 수업 지도안을 개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