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양과 대기내 석면함량의 상관성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석면광산 주변의 토양에 산재하고 있는 석면으로 인하여 토양과 대기 내 석면의 상관성의 대하여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석면광산 주변 토양이 석면으로부터 오염된 필지의 복원범위 산정의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국내 석면광산 주변 부근을 대상으로 ‘건강피해조사’를 실시한 결과, 석면관련 직업에 종사한 경력이 없고, 거주지 주변 석면광산으로 인해 석면 질환에 걸린 ‘환경성 석면 질병 피해자’가 발생되었는데, 석면광산 부근 주민의 건강피해 사이에 석면의 비산으로 인한 관련성이 있다고 추정 된다. 석면은 2009년 2월 노동부 산업안전보건법에서 ‘발암성 물질로 확인된 물질(Al)’로 분류되어 수입 및 제조, 양도, 제공 등이 금지되었기 때문에, 석면 광산 주변 토양을 대상으로 이에 산재되어 있는 석면이 대기로 비산될 시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자 하며, 풍속과 토양습도, 토양 내 석면 함량의 변화에 따른 석면의 비산 정도를 알아보았다. 연구지역의 석면광산 주변 토양에서는 육안으로도 쉽게 트레몰라이트 석면이 관찰되어지며, 석면의 풍화가 진행된 상태로 비산될 가능성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연구지역의 석면광산 주변 토양을 대상으로 풍속과 토양습도를 변수로 하여 토양과 대기 내 석면의 상관성 실험을 한 결과 풍속과 대기 비산도는 양의 상관관계가 있으며, 토양습윤도는 음의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연구지역주변의 잡초를 이용하여 식재실험을 한 결과, 토양 내 석면의 비산 방지억제에 영향을 줄 수 있으리라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