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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여성 패션에 나타난 신자연주의의 표현특성

Title
현대 여성 패션에 나타난 신자연주의의 표현특성
Author
박규리
Advisor(s)
이연희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21세기의 사회• 문화의 영향으로 재조명된 신자연주의의 특성을 밝히고 2000년대의 신자연주의 패션에 나타난 표현 특성과 디자인 특성을 분석해보는데 있다. 자연은 항상 인간에게 심원한 영향력을 미쳤고, 인간은 언제나 문제의 해결을 위해 영감의 근원을 자연에서 발견했다. 자연을 바라보는 인간의 시각은 시대가 요구하는 철학적• 사회적• 문화적 배경에 따라 달라졌으며 자연주의는 이러한 사회가 요구하는 과제를 제시하는 방향으로 표현되었다. 하이 테크놀로지 시대로 불리는 현대 사회는 디지털과 만나 복잡 다양해 지고 있으며, 기술 중심의 획일화와 인간 중심 사고에서 자연에 다시 눈을 돌리게 되고 생태학적인 사고인 유기체로서의 자연과 인간의 관계를 중요시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인 변화에 따라 신자연주의는 디지털 문화와 생태학 패러다임의 주도하에 기술과 자연을 융합시켜 새로운 자연으로의 표현을 시도하고 있다. 패션에서의 신자연주의는 자연을 표현하는 자유로운 가능성에 주목하고 하이테크놀로지와 융합하여 자연의 유기적인 형태를 드러내는 실루엣과 다양한 디지털 프린팅과 테크노 쿠틔르 감각의 소재들이 등장하면서 21세기 이전의 자연주의보다 미래지향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와 선행연구를 통해 기존 자연주의 복식의 발달과정과 전개양상을 분석하고 신자연주의에 영향을 주게 된 디자인 패러다임인 디지털 자연주의와 생태학 기반의 디자인을 살펴보았다. 디지털 자연주의와 생태학 기반의 디자인에 대한 건축 • 실내디자인 • 디스플레이 • 패션에서의 선행연구를 통해 신자연주의의 새로운 표현 특성을 4가지로 분류하였고 신자연주의 패션의 실증적 사례를 추출하여 디자인 특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신자연주의의 원형이 되는 자연주의는 인간을 자연의 영향을 받는 존재로 재조명하고 관찰된 자연을 양식화하거나 관념화하지 않고 객관적인 묘사로 자연의 있는 그대로 재현하려는 양식으로 시대와 분야에 따라 자연을 바라보는 관점이 달라졌으며 복식에도 자연스럽게 영향을 주었다. 21세기 이전의 자연주의는 인체의 곡선을 그대로 보여주면서 자연의 패턴을 응용하거나 천연소재를 사용하여 자연의 이상미를 살리는데 초점을 두면서 각 시대가 요구하는 가치와 변화에 따라 특색 있게 발전하였다. 둘째, 신자연주의는 디지털 문화와 생태학적 기반의 패러다임을 바탕으로 새롭게 나타나고 있다. 21세기 이전의 자연주의가 있는 그대로의 자연을 시대가 요구하는 바대로 표현하려고 했다면, 신자연주의는 21세기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통해 전일적 자연의 다양하고 역동적인 공간의 창출과 유기적인 형태적 비전을 제시하면서 새로운 조형언어를 통해 새로운 자연으로의 표현을 가능하게 하였다. 또한 생태학 디자인을 기반으로 유기적인 전체로서의 자연에 주목하여 인간-자연-환경의 통합으로 인공적 자연 환경을 구축하여 자연과 교감하는 제2의 새로운 자연을 창조하고 있다. 패션에서의 신자연주의는 자연을 표현하는 자유로운 가능성에 주목하여 하이테크놀로지와 융합하여 자연과 조화를 두는데 초점을 두고 자연주의보다 미래지향적으로 발전해 오고 있다. 셋째, 신자연주의에 나타난 디자인은 4가지의 특성으로 분류되었다. 자연의 유기적인 순수한 볼륨을 실루엣으로 자연의 형태를 나타내거나 추상적으로 자연을 표현하여 유기적인 자연의 형태를 표현하는 특성과 자연을 모티브로 테크놀로지와 조화를 이루어 원시적 자연을 인공적이면서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테크놀로지와 결합한 특성, 환경주의적 미학의 영향으로 간결하면서도 내츄럴한 디자인과 하이터치의 감성을 표현한 자연과 윤리적 조화를 추구하는 특성 그리고 토속적인 로컬 문화의 고유 특성을 보존하면서 문화적 하이브리드를 이루는 글로벌 로컬 디자인의 특성으로 나타났다. 넷째, 현대 여성 패션에 나타난 신자연주의의 디자인 특성을 살펴보면, 실루엣은 기존 자연주의의 편안하고 단순한 실루엣과 함께 자연의 유기적인 곡선을 보여주는 새로운 볼륨의 실루엣이 나타나며, 소재는 실크나 린넨, 저지와 같은 기본 소재에 하이 테크놀로지의 영향으로 테크노 쿠틔르 감각의 내추럴한 소재들이 나타나고 있다. 문양 및 장식은 디지털 프린팅을 통한 현대적이고 미래적인 자연 문양과 다양한 기법을 통해 여러 가지 문양을 혼합하여 표현하고 하이터치적인 수공예 장식이 나타났다. 다섯째, 현대 여성 패션에 나타난 신자연주의의 주요한 색상의 분포는 기존의 자연주의에서 나타나는 대표적인 색상 계열인 YR(주황), Y(노랑), R(빨강) 계열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또한 PB 계열이 비교적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보아 자연주의와 차이를 보이며, 보다 다양한 범위의 멀티 컬러들이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신자연주의의 색조 분포를 살펴보면, ltg(밝은회색조), p(연한), g(회색조) 계열의 순으로 높게 나타나 에크르(ecru) 계열의 저채도의 내추럴 색상을 기반으로 하여 기존의 자연주의와 공통된 특성을 보인다. 반면 v(선명한), s(강한), b(밝은), dp(진한)와 같은 고채도의 계열이 나타나는 것은 자연주의와 구별되어 비비드한 고채도의 컬러를 통해 세련되게 나타나고 있는 신자연주의의 색채 특성을 보여준다. 본 연구는 패션에 나타난 신자연주의의 표현 특성과 디자인 특성을 밝히는데 의의가 있으며, 현대 패션에 나타난 신자연주의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앞으로의 신자연주의 디자인 연구에 효율적인 정보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32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8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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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CLOTHING & TEXTILES(의류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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