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기팬츠의 엉덩이둘레 여유분과 밑위길이 여유분 변화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

Abstract

현대 여성들은 누구나 의복을 착용했을 때 키가 더 커 보이고 마르게 보이기를 원하며 상반신 보다는 하반신이 더 마르기를 원하므로 착용하는 상의에 비하여 하의의 디자인과 패턴 설계 시 이상적인 형태로의 체형적 보완이 더욱 필요한 부위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현대 여성들은 팬츠에서도 편안함과 기능성의 우수함을 추구함과 동시에 아름다운 실루엣을 표현할 수 있는 미적인 감각도 요구하게 되었다. 최근들어 의류학 분야에서는 의복의 심미성과 기능성을 고려한 의복을 제안하기 위하여 의복의 동작 기능성 및 시각적 이미지에 대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그중에서 배기팬츠는 형태에 있어 다른 팬츠와 달리 엉덩이둘레 여유분과 밑위길이 여유분 변화를 통해 심미성이나 기능성 및 시각적 이미지를 변화시킬 수 있는데 다른 디자인의 팬츠에 비해 학문적인 연구는 많이 미흡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20대 표준체형 여성을 대상으로 배기팬츠를 생산하고 있는 캐주얼브랜드의 배기팬츠 생산 현황을 조사하고, 이를 토대로 배기팬츠 기본원형 패턴을 개발하며, 배기팬츠의 엉덩이둘레 여유분과 밑위길이 여유분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 방법으로는 캐주얼브랜드 18개 업체의 배기팬츠 생산현황을 조사하였으며, 20대 표준체형 여성을 대상으로‘제 5차 한국인 인체치수조사’자료에 해당하는 피험자를 선정하고 산업체에서 사용하는 3종류의 배기팬츠 패턴을 수집하여 이를 착의평가한 후 수정․ 보완하여 배기팬츠 기본원형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그 치수를 토대로 엉덩이둘레 여유분 3종류, 밑위길이 여유분 3종류로 조합된 총 9벌의 배기팬츠 실험복을 제작하였다. 제작된 배기팬츠의 실제착의 사진을 컴퓨터 화면으로 제시하여, 의류학을 전공한 평가단 105명에 의해 7점 척도의 의미미분척도로 전면, 측면, 후면에 대한 시각적 이미지를 평가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Ver.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 처리하였으며, 시각적 이미지를 요인분석한 후,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 이원변량분석(Two Way ANOVA),다중분류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배기팬츠를 생산하고 있는 브랜드의 유형에 대한 조사결과 캐릭터캐주얼 브랜드 61.1%, 영캐주얼 브랜드 27.8%, 트랜드캐주얼 브랜드 11.1% 순으로 나타났고 팬츠 아이템중 배기팬츠의 생산비율을 조사한 결과 배기팬츠 생산비율이 20% 이하는 27.8%, 21~40%는 44.4%, 41~60%는 16.7%, 61%이상은 11.1%로 전체 바지 아이템 중 배기팬츠가 차지하는 생산비중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디자인별 생산비중에서 정장형 배기팬츠의 생산비율이 55.6%, 캐주얼형 배기팬츠의 생산비율은 44.4%로 정장형 배기팬츠의 생산비중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배기팬츠의 소재별 혼용율을 조사한 결과 면100%는 16.7%, 면혼방은 61.1%, 울100%는 5.5%, 울혼방은 16.7%로 나타났고 신축성 소재 사용 비율은 신축성 소재 55.6%, 비신축성 소재는 44.4%로 나타났다. 배기팬츠를 기본사이즈로 제작 할 경우, 평균 제품치수의 조사결과는 허리둘레벨트폭은 4.8cm, 허리선 위치는 제허리선 -4.5cm, 턱수는 2.1개, 턱분량은 8.2cm, 허리둘레는 75.5cm, 엉덩이둘레는 101.6cm, 무릎둘레는 40.6cm, 바지부리는 30.8cm로 나타났다. 벨트폭을 뺀 길이치수는 엉덩이길이는 11.4cm, 밑위길이는 19.9cm, 샅앞뒤길이는 50.2cm, 무릎길이는 48.1cm, 바지길이는 93.3cm로 조사되었다. 종합해보면 배기팬츠의 특성상 일반적인 스트레이트 팬츠에 비하여 엉덩이둘레와 엉덩이길이, 엉덩이수직길이 여유분이 큰 것을 알 수 있으며 바지부리 여유분은 스트레이트 팬츠에 비하여 적은것을 알 수 있었다. 2. 20대 여성을 위한 배기팬츠 기본원형 설계 방법은 먼저 배기팬츠 패턴의 제도에 필요한 항목으로 배꼽수준 허리둘레, 엉덩이둘레, 엉덩이길이, 배꼽수준 허리높이, 엉덩이높이, 샅높이, 무릎높이를 선정하였다. 허리둘레선의 설정은 캐주얼브랜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2011년 봄 현재의 유행에 가까운 허리높이를 반영하여 배꼽수준 허리높이로 설정하였고 무릎둘레선은 밑아래길이의 이등분선에서 7cm 올라간 선으로 설정하였다. 배기팬츠 기본원형의허리둘레 총 여유분량은 배꼽수준허리둘레 + 1cm의 여유분을 적용하였고 앞판 +1.7cm, 뒤판 -1.7cm의 앞뒤차를 주었다. 또한 허리부위의 턱분량은 4cm와 3.5cm로 2개를 설정하였다. 엉덩이둘레 총 여유분은 엉덩이둘레 + 2cm의 여유분을 적용하였으나 허리부위의 턱분량 7.5cm가 엉덩이둘레에서 5cm로 형성되어 앞판 H/4 + 0.5cm + 5cm(턱분량)와 뒤판 H/4 + 0.5cm로 여유분을 적용하였다. 바지주름선은 앞판의 밑위둘레선상의 폭을 이등분한 점에 수직인 직선을 사용하였다. 바지부리폭은 앞판의 바지부리를 14cm로 하고 뒤판은 각각 1cm씩 총 2cm를 크게 제도하였다. 뒤판 다트분량은 2.5cm로 뒤중심선에서 옆선쪽으로 9cm이동하여 설정하였으며, 길이는 9cm로 하였다. 또한 앞샅냄폭은 H/16, 뒤샅냄폭은 H/16+1.2cm로 설정하였으며 뒤샅냄폭의 내림분량은 0.7cm로 설정하였다. 배기팬츠 기본원형의 특징은 일반적인 팬츠 제도시보다 뒤샅냄폭이 매우 좁게 제도 된것이 특징인데 이는 턱이 있는 배기팬츠인 경우 앞판에서 턱분량을 벌리면서 옆선이 바깥쪽으로 기울게 되어 앞샅냄폭과 뒤샅냄폭 연결점이 앞쪽으로 밀려나는 현상이 나타나는데 이를 보정하기 위해서 앞샅냄폭을 넓게 해주어 착의 시 연결점이 보이지 않도록 해주었고, 또한 배기팬츠의 특성상 밑위길이가 길어짐에 따라 착의 시 팬츠의 앞뒤샅냄폭 연결점이 인체와 멀어지면서 앞쪽으로 이동하여 육안으로 보이는 현상을 보정하기 위해 뒷샅냄폭을 줄여주어 착의 시 앞샅냄폭과 뒤샅냄폭 연결점이 뒤쪽으로 향하도록 하여 보이지 않게 하였다. 3. 배기팬츠의 엉덩이둘레 여유분과 밑위길이 여유분 변화에 따른 전면, 측면, 후면의 신체보정 이미지를 요인 분석한 결과 전신 보정성 요인, 하체 보정성 요인, 엉덩이 보정성 요인, 허리 보정성 요인의 4개의 요인으로 구성되었고, 배기팬츠의 엉덩이둘레 여유분과 밑위길이 여유분 변화에 따른 전면, 측면, 후면의 미적 이미지를 요인 분석한 결과 매력성 요인, 품위성 요인, 활동성 요인의 3개의 요인으로 구성되었다. 4. 엉덩이둘레 변화에 따른 배기팬츠의 전면, 측면, 후면의 신체 보정 이미지는 엉덩이둘레 H+20cm, H+16cm, H+12cm 순으로 엉덩이 보정성 요인, 허리 보정성 요인에 영향을 미쳤는데, 이는 배기팬츠 전면, 측면, 후면 이미지는 엉덩이 둘레 여유분이 많을수록 엉덩이가 커 보이며 허리가 가늘어 보여 엉덩이와 허리가 강조되어 보이게 되는 착시현상이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하체 보정성 요인은 모든 밑위길이에서 엉덩이둘레 여유분이 많은 배기팬츠 보다는 여유분이 적은 배기팬츠가 신체보정 이미지가 좋은 것으로 지각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엉덩이둘레 여유분 변화에 따른 전면, 측면, 후면의 미적 이미지는 매력성 요인인 개성있으며 매력있고, 젊어보이며 세련된, 현대적인이며 유행하고 있고 아름다운 이미지는 엉덩이둘레 여유분의 변화가 밑위길이+3.5cm, 밑위길이+9.5cm 일때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는데 이는 배기팬츠의 밑위길이 여유분이 너무 적거나 많을 때에는 매력적인 요인이 나타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품위성 요인은 예상했던 대로 모든 밑위길이에서 엉덩이 여유분이 적을수록 좋게 나타났다. 엉덩이둘레는 여유분이 적을수록, 밑위길이는 짧을수록 편안하고 활동적이며 부드러운 활동성 이미지가 높게 지각되었는데 이는 배기팬츠에서 엉덩이둘레 여유분이나 밑위길이 여유분이 너무 큰 것은 오히려 비활동적인 것으로 지각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즉, 배기팬츠의 엉덩이둘레 변화에 따른 전면, 측면, 후면의 신체보정 이미지는 각 신체보정 요인들의 유의적인 차이가 많이 나타났지만 미적 이미지는 유의적인 차이가 적게 나타났다. 이는 배기팬츠의 엉덩이둘레 여유분 변화와 밑위길이 여유분 변화가 신체적인 보정요인에서는 많은 착시 효과를 나타내지만 상대적으로 미적 이미지에서는 그 지각정도의 차이가 적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5. 밑위길이 여유분 변화에 따른 전면, 측면, 후면의 신체보정 이미지는 전반적으로 전신 보정성 요인과 하체 보정성 요인에서 밑위길이 여유분이 밑위길이 + 3.5cm와 밑위길이 + 6.5cm일때 비슷한 정도로 착시 효과가 나타나 키가 커 보이고, 다리가 길어 보이며, 날씬해 보이고 배가 나와 보이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엉덩이둘레 여유분이 적을때 그 효과가 크게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밑위길이 여유분 변화 보다는 엉덩이 둘레 여유분 변화가 배기팬츠의 전면, 측면, 후면의 신체보정 이미지 효과에 많은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밑위길이 여유분 변화에 따른 전면, 측면, 후면의 미적 이미지는 밑위길이 여유분과 엉덩이둘레 여유분이 많지 않을 때 매력성 요인과 품위성 요인의 이미지가 크게 나타나 더 매력적이고 품위있는 이미지로 지각됨을 알 수 있었다. 활동성 요인은 모든 밑위길이 여유분과 엉덩이둘레 여유분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는데 이는 다른 일반적인 스트레이트팬츠에 비하여 배기팬츠는 특성상 엉덩이둘레와 밑위길이에 이미 많은 여유분을 주었기 때문에 활동성 요인에는 영향을 주지 못한 것으로 판단된다. 6. 엉덩이둘레 여유분과 밑위길이 여유분 변화에 따는 신체보정 이미지의 상호작용 효과는 전신 보정성 이미지에서는 엉덩이둘레 여유분 변화와 밑위길이 여유분 변화에 의한 독립적인 영향력이 나타났고 엉덩이둘레 여유분 변화와 밑위길이 여유분 변화의 상호작용 효과도 유의하게 나타나 전신 보정성 요인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체 보정성과 엉덩이 보정성, 허리 보정성 모두 엉덩이둘레 여유분 변화가 밑위길이 여유분 변화의 영향력보다 크게 나타났다. 이는 배기팬츠에서는 엉덩이둘레 여유분 변화가 밑위길이 여유분 변화 보다 신체보정 이미지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엉덩이둘레 여유분과 밑위길이 여유분 변화에 따른 미적 이미지의 상호작용 효과는 매력성 요인에서는 밑위길이 여유분 변화는 독립적인 영향력이 나타났고 엉덩이둘레 여유분 변화의 경우 주효과는 유의하지 않았으나 밑위길이 여유분 변화와의 상호작용 효과는 유의하게 나타나 매력성 요인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품위성 요인에서는 엉덩이둘레 여유분과 밑위길이 여유분 변화에 의한 독립적인 영향력이 나타났고 상호작용 효과도 유의하게 나타나 품위성 요인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엉덩이둘레 여유분이 적고 밑위길이 여유분이 적을수록 품위성 요인의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나 엉덩이둘레 여유분이 적고 밑위길이 여유분이 적을수록 무난하고 품위 있으며 여성적인 이미지로 지각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활동성 요인에서는 엉덩이둘레가 밑위길이의 영향력보다 큰 것을 알 수 있었다. 7. 엉덩이둘레 여유분 변화에 따른 동작 기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본 결과 엉덩이둘레 여유분과 밑위길이 여유분이 적을 때 동작 시 가장 편안하게 지각됐고 엉덩이둘레 여유분 변화가 부위별 기능성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밑위길이 여유분 변화에 따른 동작 기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본 결과 밑위길이 여유분이 적을수록 동작 시 편안함을 느끼고 밑위길이 여유분이 많아질수록 동작 시 불편함을 느끼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밑위길이 여유분 변화가 부위별 기능성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제조업체에게는 의복 생산 시 미리 완성 된 배기팬츠의 시각적 이미지를 추정 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배기팬츠의 디자인과 패턴 제작 및 생산 시 효율성을 높이고, 소비자에게는 배기팬츠에 대한 이미지를 미리 추정할 수 있으므로, 개인의 선호와 체형에 적합한 의복을 선택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20대 표준체형의 여성을 기준으로 배기팬츠의 엉덩이둘레 여유분 과 밑위길이 여유분 변화의 조합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만을 분석하였으므로 다양한 체형이나 소재, 시대별 유행경향 등에 따라 배기팬츠의 형상이나 시각적 이미지에 차이가 생길 수 있으므로 연구의 결과를 확대해석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후속 연구에서는 배기팬츠의 디자인, 엉덩이둘레 여유분과 밑위길이 여유분뿐만 아니라 배기팬츠의 형태, 소재나 색상을 다양화하는 등에 관한 연구를 통해 배기팬츠에 나타나는 이미지를 객관적으로 검증하는 작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