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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성합창과 실내악을 위한 ‘Pathya Vat’」의 작곡 및 분석

Title
「혼성합창과 실내악을 위한 ‘Pathya Vat’」의 작곡 및 분석
Other Titles
A Composition and its Analysis of 「‘Pathya Vat’ for Mixed Choir and Chamber Ensemble」
Author
윤희나
Alternative Author(s)
Yoon, Heena
Advisor(s)
이경미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논문은 윤희나의 「혼성합창과 실내악을 위한 ‘Pathya Vat’」의 작곡 및 분석으로 구성되어 있다. 「혼성합창과 실내악을 위한 ‘Pathya Vat’」에는 총 8행으로 이루어진 캄보디아의 시와 8곳의 캄보디아 앙코르 문명 유적명을 연결한 이중 텍스트가 사용되었으며, 각각의 곡은 시 한 행과 유적명 한 개를 가사로 갖는다. 시의 행과 유적명은 발음과 의미의 공통점을 고려하여 연결하였다. 따라서 8곡의 모음곡 형식으로 보는 것이 가능하나, 각 곡마다의 종지 없이 전체가 하나로 이어져 있으므로 총 8부분으로 나뉜 단악장 형태의 곡으로 보아도 무방하다. 각 곡의 분위기, 빠르기와 성악 성부 및 악기의 선택, 성부의 진행 방법은 각 곡이 가사로 갖는 유적의 특징-규모, 건축 양식, 장식성 등-을 고려하여 결정하였다. 이 곡은 작곡가가 캄보디아에서 직접 채보한 민속음악을 소재로 하였다. 따라서 캄보디아 민속음악의 선율로부터 도출한 음을 각 곡의 중심음으로 사용하며, 캄보디아 민속음악 선율이 변형되어 인용되기도 한다. 또한 선율과 리듬에 대한 두 가지 유형을 사용하였는데, 이 유형은 선율과 관련해서는 선율 유형 1(두 음, 때때로 세 음을 오가는 유형), 선율 유형 2(동음을 연속하여 연주하는 유형)로 나뉘고, 리듬과 관련해서는 리듬 유형 1(당김음 유형. 다성부로 연주될 시 폴리포니를 이룸), 리듬 유형 2(쉼표를 동반한 분절이 명확한 유형. 다성부로 연주될 시 호모포니를 이룸)로 나뉜다. 이 유형은 곡 전체에 지속적으로 사용되어 곡에 통일성을 부여한다. 서론에서는 간략한 작품 소개와 더불어, 이 곡이 작곡된 배경과 연구 목적, 연구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본론에서는 먼저 곡에 사용된 텍스트에 대하여 알아본 후, 곡의 형식, 중심음, 선율과 리듬의 유형을 살펴보고, 각 곡별로 상세히 분석하였다. 결론에서는 곡의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제 2부에「혼성합창과 실내악을 위한 ‘Pathya Vat’」총보를 수록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31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815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USIC(음악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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