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패션의 상품 공급 프로세스 모델링과 공급물량 산정 모델에 대한 연구

Abstract

최근 등장한 글로벌 패스트패션 기업들은 기업 내외 유행 변화의 신속한 감지와 대응을 통해 기존 패션산업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있다. 이들 기업들은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기획하여 재고비용과 기회비용을 줄인 결과, 매출과 수익 측면의 큰 성공을 거두고 있으며, 이는 일반 패션 기업들의 프로세스와 비즈니스 모델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본 논문은 패스트패션에서의 신속대응에 적합한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고객 수요 변화에 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공급 물량 산정 모델을 제안하고 있다. 또한, 기존 일반패션의 시즌단위 상품 기획에서 신속대응 중심으로 한 사업 모델로 전환하여 수요 변화에 따른 동적 재고 관리를 기본 가정으로 하였으며, 이 동적 재고 관리의 기반이 시즌 초기의 적정한 공급물량을 산정하는 것이라 정의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먼저 패스트패션의 프로세스를 정의하였다. 즉 수요예측, 상품구색 계획, 매장 능력계획과 신속대응을 포함한 공급 능력계획을 패스트패션의 상품 기획 프로세스의 각 단계로 정의하였으며, 각 프로세스에서 고려해야 할 의사결정 요소를 정의하여 합리적인 기준에서 신속대응을 지원할 수 있는 프로세스로 제안하였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이 상품 기획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각 단계별 주요 의사결정 요소를 반영한 상품공급 모델을 제안하였다. 즉 패스트패션의 각 프로세스별로 상품수요와 공급에 영향을 주는 의사결정 항목을 고려하여 고객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최적 공급물량 산정 모델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패스트패션의 수요예측에서부터 생산 물량 산정까지의 전체 상품 기획 프로세스를 정의하고, 신속하게 상품공급 물량을 산정하여 재고비용을 최적화할 수 있는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