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박광호 | - |
dc.contributor.author | 박현성 | - |
dc.date.accessioned | 2020-03-17T17:19:05Z | - |
dc.date.available | 2020-03-17T17:19:05Z | - |
dc.date.issued | 2012-02 | - |
dc.identifier.uri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186 | - |
dc.identifier.uri |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9512 | en_US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등장한 글로벌 패스트패션 기업들은 기업 내외 유행 변화의 신속한 감지와 대응을 통해 기존 패션산업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있다. 이들 기업들은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기획하여 재고비용과 기회비용을 줄인 결과, 매출과 수익 측면의 큰 성공을 거두고 있으며, 이는 일반 패션 기업들의 프로세스와 비즈니스 모델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본 논문은 패스트패션에서의 신속대응에 적합한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고객 수요 변화에 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공급 물량 산정 모델을 제안하고 있다. 또한, 기존 일반패션의 시즌단위 상품 기획에서 신속대응 중심으로 한 사업 모델로 전환하여 수요 변화에 따른 동적 재고 관리를 기본 가정으로 하였으며, 이 동적 재고 관리의 기반이 시즌 초기의 적정한 공급물량을 산정하는 것이라 정의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먼저 패스트패션의 프로세스를 정의하였다. 즉 수요예측, 상품구색 계획, 매장 능력계획과 신속대응을 포함한 공급 능력계획을 패스트패션의 상품 기획 프로세스의 각 단계로 정의하였으며, 각 프로세스에서 고려해야 할 의사결정 요소를 정의하여 합리적인 기준에서 신속대응을 지원할 수 있는 프로세스로 제안하였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이 상품 기획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각 단계별 주요 의사결정 요소를 반영한 상품공급 모델을 제안하였다. 즉 패스트패션의 각 프로세스별로 상품수요와 공급에 영향을 주는 의사결정 항목을 고려하여 고객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최적 공급물량 산정 모델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패스트패션의 수요예측에서부터 생산 물량 산정까지의 전체 상품 기획 프로세스를 정의하고, 신속하게 상품공급 물량을 산정하여 재고비용을 최적화할 수 있는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 - |
dc.publisher | 한양대학교 | - |
dc.title | 패스트패션의 상품 공급 프로세스 모델링과 공급물량 산정 모델에 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process modeling of product supply and the computation model of a quantity supplied in the Fast Fashion industry | - |
dc.type | Theses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박현성 | - |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 | Park, Hyun Sung | - |
dc.sector.campus | S | - |
dc.sector.daehak | 대학원 | - |
dc.sector.department | e-business경영학과 | - |
dc.description.degree | Doctor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