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7 0

구단 커뮤니케이션으로서 Social Network Service의 기대 충족에 관한 연구

Title
구단 커뮤니케이션으로서 Social Network Service의 기대 충족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f Fan's Expectation and Gratification of Professional Club's Social Network Service as communication
Author
허성원
Alternative Author(s)
HUH SUNG WON
Advisor(s)
조성식
Issue Date
2012-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 요약 본 연구는 미디어 스포츠 발달에 따른 구단 커뮤니케이션으로서 SNS의 기대가치와 이용충족을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스포츠 미디어의 한 영역이 된 구단 SNS의 기대가치와 이용충족을 분석함으로써 구단 커뮤니케이션으로서 SNS가 가지는 의미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스포츠구단 SNS 개발과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함으로 스포츠의 한 현상을 알아보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구단 SNS 이용 경험이 있는 야구팬을 모집단으로 선정하고 편의추출법으로 표본을 추출하여 총 326부의 설문을 실시한 후 회수된 설문지 가운데 유의한 320개 설문지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개인적 특성에 따라 구단 SNS의 기대가치 및 이용충족은 차이가 있다. 즉 성별, 연령에 따라 기대가치와 이용충족에서 차이가 있다. 둘째, SNS 관여도에 따라 구단 SNS의 기대가치 및 이용충족은 차이가 있다. 즉 공유성, 편리성, 흥미성, 참여성, 유용성, 정보획득, 유희성에 따라 기대가치와 이용충족에서 차이가 있다. 다만, 통신구축에 따른 기대가치는 차이가 없다. 셋째, 기대가치와 이용충족에는 차이가 있다. 통신구축, 흥미성, 참여성, 유용성, 정보획득에 따라 차이가 있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볼 때 SNS관여도(이용기간, 이용횟수, 이용빈도, 이용시간)는 기대가치를 증가시키고 이는 이용충족을 높임으로써 SNS사용을 증가시켰다. 즉, 구단 SNS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구단 관련 정보를 획득하고 오락 및 휴식으로써 여가를 추구할 뿐만 아니라 유인기제로서 포털사이트 실시간 헤드기사나 기사의 캡션을 통해 접근되어 사용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기존의 인터넷 콘텐츠와는 다르게 양방향성 접근을 통하여 구단과 팬들의 소통을 보다 신속하게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SNS상의 정보제공자와 정보수용자간의 양방향성 접근을 새롭게 모색해 나가야 할 것이다. 즉 구단 SNS에서 제공하는 서비스가 기존의 서비스보다 나은 서비스로 이용자의 기대가치와 이용충족을 증가시키고 구단에 대한 충성도를 고착화함으로써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틀로서의 SNS 효과를 극대화해야 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13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863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