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음악 수업에서 대중음악 지도 방안

Abstract

국 문 초 록 음악은 인간의 삶에 이로운 것이고, 삶의 의미를 풍부하게 하며, 삶의 경험을 강렬하게 한다. 그러므로 음악은 교육을 통해 공유하여야 할 만큼 중요한 것이다. 이렇듯 음악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오늘날 음악교육에서도 새로운 지식과 정보들이 쏟아져 나오고 현대사회의 특징에 맞게 수업시간에 다루어져야 할 내용들은 시대적 특징을 반영하면서 청소년들의 심리를 고려하여 진행되어야 한다. 대중음악은 이런 현대사회의 특징 속에서 주목할 만한 장르이다. 정보화 사회에 의한 대중매체의 발달로 청소년들이 가장 쉽게 접하고 느낄 수 있는 음악이기 때문에 영향력이 크다고 판단된다. 본 논문은 대중음악을 음악수업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으려는 연구로, 학교교육인 2007 음악과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고등학교 ‘음악’ 교과서 내의 대중음악을 분석하여 대중음악의 긍정적 측면과 청소년의 심리적 특성을 고려한 제재곡을 선정,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학교음악 교육과정과 대중음악에 대해 알아보고, 고등학교 음악교과서 3종의 대중음악 영역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청소년들의 심리적 특성을 바탕으로 대중음악이 줄 수 있는 영향력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 내용들을 토대로 고등학교 음악교과서 3종에서 제재곡을 선정, 청소년의 심리특성을 고려하여 노래하기, 감상하기 영역을 통하여 지도안을 제시함으로 이를 음악수업에서 활용하는데 중심을 두어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한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2007 음악과 교육과정과 대중음악에 대하여 살펴보고, 고등학교 음악교과서 내의 대중음악 영역을 분석 한 결과, 대중음악의 여러 장르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며, 교과서 마다 종류에 대한 구분이 다르다는 점을 볼 수 있었다. 둘째, 청소년들의 심리적 특성을 파악하여 대중음악이 주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그 결과,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대중음악의 수용방법에 대한 올바른 교육이 이루어진다면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 하고 긍정적이며 효과적인 교육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셋째, 고등학교 음악교과서 3종에서 제재곡을 선정, 여러 사항들을 고려하여 노래하기와 감상하기 영역에서 지도안을 제시하였다. 이는 고등학교 음악 교과서 분석 결과를 토대로 대중가요에 비해 수록도가 낮은 곡들로 선정된 것으로 4가지의 장르에서 지도안을 제시하였다. 오늘날 대중음악에 대한 교육은 그 어떤 장르의 교육만큼이나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 앞으로도 음악교육에서는 청소년들이 대중음악을 올바르게 수용할 수 있도록 자세와 안목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하려는 노력이 계속적으로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