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창출 과정으로서 기업입문교육의 의례(儀禮)에 관한 사례연구

Master

Abstract ritual)’이다. 본 연구는 지식창출 과정으로서 기업입문교육 현장에서 신입사원과 기업 구성원의 교육적 관계 맺음에서 실천되는 의례를 규명한다. 기업입문교육 현장은 복잡다단하여 예기치 못한 갈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모든 행위 또는 의례가 항상 지식창출 과정을 촉진하는 것은 아니다. 기존의 관습이나 특정 관점을 고집하는 ‘방어적 의례’는 조직을 타성에 빠지게 하여, 지식창출을 방해한다. 반면, 지식 창출의 역동적 과정을 전제로 하는 ‘창조적 의례’는 지식창출의 좋은 토대를 형성한다. 지식창출 과정으로서 기업입문교육에서 지식창출을 방해하는 ‘방어적 의례’로 야기되는 갈등의 문제를 조정하는 코디네이션 기능의 ‘창조적 의례’가 핵심이다. 본 연구는 교육모형으로 재해석한 ‘지식창출 과정으로서 기업입문교육의 교육적 관계 구조 모형’에 비추어, 사례연구를 통하여 기업입문교육의 의례를 규명하여 다음의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지식창출 과정으로서 기업입문교육의 의례는 교육의 참여 수준에 따라 신입사원 ‘개인 수준’, 직무 지도선배와 직무 전문가와의 관계 차원의 ‘공동체 수준’, 코디네이터로서의 교육 담당자 차원의 ‘조직 수준’으로 나누어 범주화하였다. 둘째, 지식창출 과정으로서 기업입문교육의 ‘방어적 의례’ 역시 교육의 참여 수준에 따라 나타나는데, 교육 현장에만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조직 전체와 관련하여 나타나며 문제는 구성원 대부분이 인식하고 있다는 것이다. 방어적 의례를 그대로 방치할 경우 계속해서 답습하여 지식창출 과정을 저해하게 된다. 방어적 의례를 적극적으로 코디네이션 하는 실천적 행위인 ‘창조적 의례’는 과거에 안주하지 않고, 미래를 내다보고 새로운 전통을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지식창출 과정을 촉진한다. 지식창출 과정으로서 기업입문교육의 의례에 관한 연구는 교육 현장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차원의 행위를 ‘의례’로 바라보고, 변화와 혁신을 저해하는 방어적 의례를 경제학적 논리의 관점에서 조정하는 실천적 행위로서 창조적 의례를 제시한다. 더불어 교육모형으로 재해석한 지식창출 과정으로서 기업입문교육모형에 비추어, 다양한 기업입문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제적 의의를 가진다.; 기업은 구성원의 기업활동 속에 암묵적으로 면면히 이어져온 지적 전통을 가지고 있다. 기업 현장에서 펼쳐지는 구성원의 실제적인 행위인 ‘기업활동’은, 역동적으로 지식이 창출되고 축적되어 나가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신입사원이 기업에 입문하는 것은 기업이 축적해온 지적 전통에 들어가는 것이며, 신입사원의 입문으로 새로운 지적 전통이 시작된다. 신입사원의 기업입문 과정에서 기업의 지적 전통을 전수하는 활동인 ‘기업입문교육’은, 신입사원 개인과 기업 모두에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기업입문교육은 기업활동의 일부지만 동시에 ‘교육활동’으로, 그 의미는 기업활동 속에 이미 논리적으로 가정된 ‘교육’으로 해명가능하다. 기업입문교육은 신입사원과 기업 구성원이 ‘교육적 관계’를 맺으면서, 기업의 지적 전통을 전수하고 새로운 지적 전통을 창출하는 ‘지식창출 과정’이다. ‘지식창출 과정으로서 기업입문교육’은 기업모형인 지식창출 이론을 그대로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적 관점에서 ‘교육모형’으로 재해석할 필요가 있다. 이는 Nonaka의 지식창출 이론에 Wenger의 실천공동체 이론을 접목하여 신입사원이 조직에 입문하는 과정을 설명하고, 장상호의 이론을 원용하여 교육적 관점에서 지식창출 과정으로서 기업입문교육을 교육모형으로 해석하는 방식이다. 교육은 지식을 전수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다음 세대로 계속 이어져 지식을 전수하고 창출해 나가는 ‘전승의 과정’이 핵심이다. 기업 구성원의 행위는 단순히 개인 차원의 것이 아니라, 사회적 실천으로 학습한 결과이며, 지식의 전승 역시 ‘실천적 행위’로 가능하다. 기업 현장의 실천적 행위는 기업의 목적을 위하여 일정한 양식으로 표현되며, 기업의 제도적 의미를 구현하는 ‘의례(儀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