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8 0

사이버대학생의 학습실재감, 학습몰입 및 학업성취도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Title
사이버대학생의 학습실재감, 학습몰입 및 학업성취도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Author
김유진
Advisor(s)
박주호
Issue Date
2012-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생이 인식하는 학습실재감(인지적실재감, 사회적실재감, 감성적실재감)과 학습몰입, 학업성취도에 대하여 가설적인 연구모형을 구안하고, 모형 내 요인들 간의 직․ 간접 효과를 검증하여 사이버대학 재학생의 학습 성과에 영향을 주는 변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사이버대학이라는 환경에서 학습자에게 적절한 학습지원을 제공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사이버대학 재학생의 학습 성과를 높이고자 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이버대학생이 인식하는 학습실재감(인지적실재감, 사회적실재감, 감성적실재감)은 학습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주며, 이러한 학습에의 몰입은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사이버대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학습실재감 및 학습몰입의 영향 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학습실재감 및 하위 요인들(인지적실재감, 사회적실재감)을 독립변인으로, 학습자의 몰입 수준에 관한 점수를 매개변인으로, 그리고 학습자의 학업성취도를 종속변인으로 설정한 두 가지 가설적 경로 모형의 적합도는 모두 유의하다고 나타났다. 셋째, 학습실재감은 학업성취도에 직접효과를 미치는 동시에 학습몰입을 통해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학습실재감이 학습몰입을 매개하여 학업성취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는 이러닝 환경에서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는 학습실재감에 대해 총체적으로 접근하여, 학습몰입과의 관계를 밝히고 학업성취도에 대한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규명하여 학습 과정의 질적 변화를 도모하기 위한 설계전략을 도출하는데 기여하고자 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774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894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EDUCATIONAL TECHNOLOGY(교육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