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 슈트라우스의 낭만주의 표제교향곡에 나타난 음악적 혁신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리하르트 슈트라우스(Richard Strauss, 1864-1949)의 <알프스교향곡>(Eine Alpensinfonie, 1911-1915)은 22개 표제에 의한 악장 구분이 없는, 단악장의 교향시이다. 단악장이라 할지라도 형식적 측면이 강조된 신고전주의의 표제교향곡으로 간주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의문이 제기되며, 이 기준에 대한 혼란 즉, 형식적 측면에서 교향시 혹은 표제교향곡으로 보는 것이 타당한지에 대한 의문을 밝히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이다. 본 논문의 <알프스교향곡>은 관현악법과 표제표현의 음악적 처리, 음악형식적 측면 등 다각적 분석방법으로 접근하였다. 분석의 과정에서 슈트라우스의 창작 경향은 19세기 낭만주의의 신고전주의적 내용이 나타나는 시기에 속해있었고, 곡의 분석결과 형식적 측면이 강조된 유기체적 사고에 의한 곡의 구성, 좀 더 구체적으로 언급하면 단악장 속의 다악장 구성을 보여주었기에 교향시보다는 표제교향곡이라 말할 수 있으며, 슈트라우스만의 혁신적인 음악적 면모를 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