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아의 문제해결 이론의 적용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폴리아의 문제해결 이론을 적용하여, 2007년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목표가 교과서에 구체적으로 전달되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우리나라 중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 전 영역에서 수학 교수-학습의 지도 방안이 구체적으로 적용되는 과정을 분석해보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지도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그 중 입체도형 영역의 문제를 선정하여 교사의 구체적인 발문을 제시한 지도안을 작성하여 문제 해결력의 효과적인 지도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