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5일제 수업 도입에 따른 청소년들의 여가시간 활용 현황

Abstract

그동안 월2회 시행되던 주5일제 수업이 2012년부터 전면 시행 되었다. 일각에서는 주5일제 수업이 오히려 사교육을 증가시키며, 단순히 노는 날로 인식하거나 혹은 청소년들의 탈선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주5일제 수업은 이미 세계 50여 개국에서 시행되고 있는 만큼 국제적인 흐름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적 흐름에 맞추어 본 논문은 주5일제 수업 시행 초기 단계에 있는 현재의 고등학생들의 토요일 활용현황을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주5일제 수업의 성공적인 정착 방향에 대하여 제시한다. 이를 위하여 서울 소재의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주5일제 수업에 대한 만족도, 토요 여가시간 활용 현황, 향후 토요 여가시간 활용 계획 등에 대해 설문조사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언한 결과를 통하여 주5일제 수업이 성공적으로 정착되기를 바라며, 이를 위해 학교와 지역 사회에서 여러 가지 사회 제반 시설을 확충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적극적인 참여가 요구되며,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주5일제 수업에 대한 인식과 교육에 대한 개념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전환시키는데 노력을 기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