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학교 수업은 전통적인 교사 중심의 강의 방식에 의존하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의 학습관심과 의욕을 저하시키고 있다. 특히 학생들의 탐구와 이해를 요구하는 기하단원에서도 입시위주의 암기 및 주입식 수업을 바탕으로 한 일방통행의 교육은 많은 학생들을 학습 포기자로 전락시키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중학교 1,2 학년의 기하단원인 정다면체와 닮음 단원에서 교구를 활용하여 수학 수업을 재미있고 즐거운 시간으로 생각하며 학습자들로 하여금 수업에 직접 참여하고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수학적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학생들은 직접 수학시간에 교구를 활용하는 과정을 통해서 새로 접하게 되는 개념을 먼저 배운 개념들과의 연관성에 대해 스스로 생각할 수 있고 스스로 생각할 수 있고 다양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