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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하네스 브람스 「Phantasien Op.116」분석 및 연구

Title
요하네스 브람스 「Phantasien Op.116」분석 및 연구
Other Titles
An analytic study on J. Brahms 「Phantasien Op.116」
Author
김하연
Alternative Author(s)
Kim, Ha Yeon
Advisor(s)
채상희
Issue Date
2012-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요지 19세기 독일 후기 낭만주의 시대의 작곡가인 요하네스 브람스(Johannes Brahms, 1833-1897)는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음악적 특징을 결합시켜 자신만의 음악관으로 작품을 작곡한 대표적인 작곡가이다. 브람스의 피아노 작품은 세 시기로 구분 지을 수 있다. 그의 전기 작품은 소나타형식으로, 중기에는 변주곡을 중심으로, 후기에는 성격 소품을 중심으로 작곡하였다. 그의 성격 소품은 스케르초 Op.4와 발라드 Op.10과 같이 전기에 쓰여진 작품들도 있으나, 대체적으로 후기에 많이 작곡되었다. 브람스의 후기 주요 피아노 소품 중 하나인 「Phantasien Op.116」은 1892년에 작곡된 곡으로 3곡의 카프리치오와 4곡의 인터메초로 구성되어있다. 「Phantasien Op.116」의 7개의 곡들은 형식적으로 고전시대 소나타의 영향을 받아 주로 3부 형식(A-B-A)으로 작곡되었으며, 순환 2부 형식 혹은 2부 형식으로 작곡되었음을 볼 수 있다. 화성적인 특징 즉, 빈번하게 사용된 부감7화음은 고전주의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낭만주의적 색채를 잘 드러내고 있다. 선율적으로는 분산화음으로 된 주제와 반음계적 진행, 3도와 8도의 중복된 선율과 도약진행을 사용해 작곡하였다. 또한 곡 전체에 전반적으로 나타나는 모티브 a와 순차 하행하는 모티브 b는 원형 또는 변형된 형태로 나타남으로서 곡 전체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낭만주의적 고전주의자’라고 불리우는 작곡가인만큼 브람스는 바로크 음악 기법인 페달 포인트, 피카르디3도, 그리고 모방기법을 사용하여 곡을 작곡하였다. 이처럼 「Phantasien Op.116」은 여러 음악적 특징들이 잘 융합되어 표현되었고 브람스는 고전주의의 형식적이며 구조적인 틀 안에서 그가 추구한 낭만적 색채와 리듬, 화성을 사용해 내적인 감정을 표현하여 작곡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587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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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MUSIC(음악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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