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미림편곡 아쟁산조 협주곡 "백인영 아쟁산조 "분석

Abstract

=40의 빠르기로 3/8박자이고 진양조장단이다. 2악장은 제157마디부터 208마디까지로 ♩=60의 빠르기로 3/4박자이고 중모리장단이다. 3악장은 제209마디부터 제264마디까지로 󰁜 =76의 빠르기로 6/8박자이고 중중모리장단이다. 4악장은 제265마디부터 제389마디까지로 󰁜 =130의 빠르기로 6/8박자이며 자진모리장단이다. 둘째, 각 악장별로 출현 음 및 음역을 살펴보면, 1악장은 c − g" 로 이루어졌다. 2악장은 e − e♭" 로 이루어졌다. 3악장은 c, − g" 로 이루어졌다. 4악장은 g − e♭" 로 이루어졌다. 셋째, 각 악장별로 선율을 살펴보면, 1악장은 3/8박자로 진양조로 선율이 진행이 되며, 관악기는 지속음으로 독주아쟁은 화려한 리듬으로 진행한다. 2악장은 3/4박자로 중모리로 선율이 진행이 되며, 현악기 관악기가 서로 주고받으며 독주아쟁과 동일한 선율로 진행된다. 3악장은 6/8박자로 중중모리 선율이며, 관악기와 독주아쟁이 문답형식 으로 독주아쟁은 분활리듬 으로 화려하게 연주되며 타악기가 돌아가며 출현하여 리듬의 변화를 준다. 4악장은 6/8박자로 자진모리 선율이며, 순차적 선율진행이 특징으로 나타난다. 넷째, 각 악장별로 리듬을 살펴보면, 1악장은 3/8박자로 진양조장단이다. 제1마디부터 156마디까지로 󰁜 가 가장 많이 출현하여 사용되었고, ♩, ♪, ♬ 를 중심으로 결합하여 34가지 다양한 리듬이 쓰이고 있다. 2악장은 3/4박자로 중모리장단이다. 제157마디부터 208마디까지로 가 많이 사용 되었고, ♩, ♪, ♬ 를 중심으로 29가지 리듬변화가 많다. 3악장은 6/8박자로 제209마디부터 264마디로 중중모리장단이다. 가 많이 사용 되었으며, ♩, ♪, ♬를 중심으로 결합하여 38가지 리듬이 변화하여 사용 되었다. 4악장은 6/8박자로 제265마디부터 389마디까지 자진모리장단이다. 로 가장 많이 사용되었으며, ♩, ♪, ♬를 중심으로 결합하여 44가지 리듬변화가 이루어졌다. 이 곡은 산조의 선율을 중심으로 관현악의 다양한 리듬 변화와 서양 악기인 트럼펫과 풀룻을 사용하여 국악 관현악으로 편곡한 곡이다. 또한 이 곡은 주제 선율의 다양한 제시를 위해 각 악장마다 전통의 장단을 이용하였고, 연음 선율방식을 이루고 있는 작품으로 이러한 특징들이 백인영 아쟁산조의 음악적 표현력을 극대화 시켰다고 볼 수 있다.; 국문초록 본 논문에서는 김미림이 편곡한 백인영류 아쟁산조 협주곡을 분석 연구 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각 악장별로 악곡의 템포을 살펴보면, 백인영 아쟁산조 협주곡 「THE LINE2」은 총 389마디로 4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악장은 제1마디부터 156마디까지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