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차 개정 교육과정 수학교과서와 MiC교과서 비교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먼저 MiC의 바탕이 되는 RME이론과 Freudenathal의 수학화 교수· 학습론에 대해 알아본 뒤, MiC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연구했다. 또 중학교 1학년 함수영역을 중심으로 제 7차 개정 수학 교육과정 중학교 교과서와 MiC 교과서를 중학교 1학년 함수영역을 중심으로 비교⋅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의 수학 교육과 수학 교과서가 효율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방법을 모색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