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수업의 흥미유발을 위한 수학사의 활용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미적분 단원에서 교과서 분석을 통하여 수학사적 내용을 바탕으로 다양한 교수·학습법을 학생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수학수업에 대한 동기유발 및 흥미유발을 이끌어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어떠한 학문을 잘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방법은 그 학문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교사는 수업시간 내에 학습자의 수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 향상을 위해 교과서에 주어진 최대한의 자료를 올바르게 파악하여 활용하여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한 방안으로 수학자의 일화를 통하여 학생들이 수학을 간접적으로 체험하여 스스로 수학을 재조명하는 과정을 통하여 그 실효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더불어 수학과 일상생활과의 깊은 연관성을 이해하여 수학교육의 필요성을 깨닫는 등 다양한 효과가 기대된다. 이에 본 연구는 수학사의 도입이 왜 필요한지에 대해 문헌자료를 통해 알아보고 현 교과서에서 수학사를 활용한 사레에 대해 분석하여, 수학사를 활용한 학습 지도안을 작성하고자 한다. 이 논문을 토대로 실제 교육현장의 교사들이 수학사에 관련된 소재를 올바르게 파악하고 적극적인 수학사의 도입이 이루어져 수학에 대한 학습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