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7 0

수학수업의 흥미유발을 위한 수학사의 활용

Title
수학수업의 흥미유발을 위한 수학사의 활용
Other Titles
The Application of The History of Mathematics and The Increasing Interest in Mathematics Class
Author
김민정
Alternative Author(s)
Kim, Min Jung
Advisor(s)
박춘길
Issue Date
2013-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미적분 단원에서 교과서 분석을 통하여 수학사적 내용을 바탕으로 다양한 교수·학습법을 학생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수학수업에 대한 동기유발 및 흥미유발을 이끌어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어떠한 학문을 잘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방법은 그 학문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교사는 수업시간 내에 학습자의 수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 향상을 위해 교과서에 주어진 최대한의 자료를 올바르게 파악하여 활용하여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한 방안으로 수학자의 일화를 통하여 학생들이 수학을 간접적으로 체험하여 스스로 수학을 재조명하는 과정을 통하여 그 실효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더불어 수학과 일상생활과의 깊은 연관성을 이해하여 수학교육의 필요성을 깨닫는 등 다양한 효과가 기대된다. 이에 본 연구는 수학사의 도입이 왜 필요한지에 대해 문헌자료를 통해 알아보고 현 교과서에서 수학사를 활용한 사레에 대해 분석하여, 수학사를 활용한 학습 지도안을 작성하고자 한다. 이 논문을 토대로 실제 교육현장의 교사들이 수학사에 관련된 소재를 올바르게 파악하고 적극적인 수학사의 도입이 이루어져 수학에 대한 학습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기를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456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153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SCIENCE AND MATHEMATICS(이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