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성 애착장애 아동의 모-자 상호작용 향상을 위한 미술놀이 치료 프로그램 개발연구
- Title
-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의 모-자 상호작용 향상을 위한 미술놀이 치료 프로그램 개발연구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art play therapy program for improving interaction between mother and child of children with Reactive Attachment Disorder
- Author
- 탁미라
- Alternative Author(s)
- Tak Mi La
- Advisor(s)
- 김상숙
- Issue Date
- 2013-02
- Publisher
- 한양대학교
- Degree
- Master
- Abstract
- 본 연구는 반응성 애착장애아동과 모-자 상호작용을 주제로 한 선행연
구에서 애착장애 아동의 상호작용 활동들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의 모-자 상호작용 향상을 위한 미술놀이 치료 프로그램을
제안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
하였다.
첫째,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과 모-자 상호작용에 관한 선행연구에서 애
착장애 아동의 상호작용 활동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둘째,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과 모-자 상호작용에 관한 미술치료 프로그
램은 어떠한 방향으로 개발되어야 하는가?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02년부터 2012년까지 애착장애 아동과 모-자 상
호작용에 관한 놀이치료, 미술치료 선행논문 43편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이를 대상으로 치료놀이 활동의 기본원리 중 개입과 양육의 특징을 가진
활동들을 선별하여 활동주제와 치료목표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 나타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개입의 특징을 가진
개입 활동은 타인(모-자)과의 상호작용 인식 및 향상을 목표로 활동을 진
행한 회기가 25.42%로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양육 활동 또한 상호작용 향
상을 목표로 활동을 진행한 회기가 38.93%로 가장 많이 나타났다. 이는
개입 활동과 양육 활동이 상호작용과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뜻한
다.
다음으로 활동내용의 분석에서는 개입의 118개 활동들 중 가장 많이 사
용된 주제로 놀이가 47.46% 가장 많이 나타났다. 또한 양육의 131개 활
- ii -
동들 중 가장 많이 활용된 활동은 신체적 접촉으로 백분율은 87.02%로
압도적이었다. 이는 주로 놀이와 신체적 접촉을 통해 개입과 개입, 양육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뜻하며 분석 결과를 종합해 볼 때, 반응성 애
착장애 아동의 모-자 상호작용 향상 치료 프로그램은 신체적 접촉을 다
양하게 활용한 미술놀이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는 것
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자는 이런 분석 결과들을 토대로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의 모-
자 상호작용 향상을 위한 미술놀이 치료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프로그
램은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이 애착발달단계에서 경험하지 못한 어머니와
의 상호작용을 재 경험하여 상호작용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도록
Bowlby의 애착발달단계를 이론적 근거로 삼아 16회기로 설계되었다. 프
로그램은 초기, 중기Ⅰ,중기Ⅱ, 후기 단계로 탐색하기, 접촉해주기, 반응
해주기, 긍정적 관계형성을 목표로 구성되었으며 최종적으로 상호작용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계획되었다.
이는 선행연구 분석을 통하여 기존 미술치료의 한계점을 보완하는 미술
놀이 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의 모-자 상호작용
향상에 보편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신체적 접촉을 활용한 모-자 미술놀이
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데 의의가 있다. 앞으로도 반응성 애착장애 아
동을 대상으로 한 미술놀이 치료의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불안정
애착형성으로 인해 상호작용에 문제를 갖게 된 아동들의 원만한 상호작용과 정서적 발달을 이루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 URI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454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1373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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