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단계별 발음능력 향상을 위한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음운현상 발음 분석

Abstract

요지 본 연구는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단계별 음운현상 발음 오류를 분석하여 그들의 발음 능력을 향상 시키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한국어와 중국어 음운현상을 대조하여 차이점과 유사점을 찾았고 한국어에만 있는 음운현상을 활용하여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단계별로 발음 실험을 하였다. 실제 실험에서 나타난 음운현상에 대한 발음 오류를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한국어 학습자들이 발음 하는데 무슨 오류가 생기는지 스스로 판단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 연구 결과를 활용해서 발음 오류가 줄어들 수 있기를 바란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1장에서는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은 한국어와 중국어의 음운현상의 발음 오류를 분석하고자 하는 본 연구의 목적, 선행연구 그리고 연구 방법에 대해 기술하였다. 2장에서는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한국어와 중국어의 음운현상을 살펴보고 대조하였다. 그 중에 유사한 음운현상, 상반된 음운현상, 한국어에만 있는 음운현상 그리고 중국어에만 있는 음운현상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런 유사한 점과 차이점을 파악하고 한국어에만 있는 음운현상을 활용하여 실제 실험을 하기로 한다. 3장에서는 한국어에만 있는 음운현상은 실제 실험에서 어떤 발음 오류가 나타나는지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대치 현상, 첨가 현상, 축약 현상을 나눠서 분석하는데 그 중에서 오류 비율이 가장 높은 현상은 첨가 현상이다. 그 다음에 경음화 현상, 유음화 현상, 비음화 현상, 구개음화 현상, 격음화 현상, 평폐쇄음화 현상 순이다. 경음화 현상은 54.62%로 발음 오류 비율이 2위이고 유음화 현상과 비음화현상은 발음 오류 비율 3, 4위로 나타났고 각각 49.24%, 43.27%로 나타났다. 이 결과를 통해 학습자들은 음운현상에 대한 인식이 아주 부족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4장에서는 본 연구의 결론이다.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학습 단계별로 음운현상의 발음 오류를 분석하는데 실험 결과는 초급 학습자들이 음운 현상에 관한 가장 많은 오류를 보이고 고급 학습자들도 한국어 음운 현상의 발음 오류를 많이 범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급 학습자들의 오류 비율은 그 중간 정도를 차지하고 였다. 본 연구를 통해 중국인 학습자가 한국어 음운현상을 습득하고 이해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는 것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