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8 0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유아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한 효과:질적사례연구

Title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유아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한 효과:질적사례연구
Author
심윤희
Advisor(s)
김명희
Issue Date
2013-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본 연구는 포트폴리오 평가과정에서 유아의 자기평가가 가지는 교육적 의미에 연구의 초점을 두고 프로젝트 중심 교육과정에서 다중지능이론을 유아의 발달 평가에 적용시켜 대안적 평가의 가능성과 교육적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프로젝트 접근법에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하는 사랑어린이집 누리반을 선정하여 유아들의 강점을 활용한 프로젝트 실제와 연속적이고 통합적인 포트폴리오 평가에서의 과정적 현상을 파악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질적 단일 사례연구의 구조 하에서 총 1년 7개월 동안 만 4,5세 누리반 유아 26명을 참여 관찰하였고 포트폴리오 평가 자료를 내용 분석하였으며 2명의 담임교사와 부모와의 심층면담 그리고 문서분석을 통해 체계적인 자료 수집과 분석을 하였다. 이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 번째 결과는 누리반의 프로젝트 중심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유아교육프로그램의 실행과정을 해석하였다. 누리반의 유아교육프로그램은 지능의 실제성을 두는 다중지능이론에서 강조되는 ‘실천적 지식’에 초점을 맞추어 일상생활에서 밀접하고 생산적인 ‘콩, 디자이너 되어보기, 돈, 지구를 살려라, 직업’ 주제를 선정하였고 유아들은 의미 있는 학습과 창의적 경험을 하였다.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도입전략을 활용한 프로젝트 활동으로 유아들은 다름과 차이를 인정받으면서 다중지능을 발달시켜 나갔다. 무엇보다도 유아, 부모를 포함하는 다차원적 관점에서의 과정폴리오 평가 과정을 통해 다중지능을 강화하여 유아의 사고와 학습의 확장을 살필 수 있었다. 두 번째 결과로 누리반의 교육과정에서 개발하여 실행하였던 포트폴리오 평가방법을 개념적 틀로 만들었다. 누리반에서 적용된 구조적 틀은 다중지능이론이 주요한 요소로 작용하였고 다양한 자기평가방법과 부모의 직접적 평가방법을 구체화하여 포트폴리오 평가 체제의 개념적 틀로 구성하게 되었다. 체제화 된 누리반의 포트폴리오 평가방법은 교사, 부모, 유아 모두가 책임을 갖고 선택과 공유하는 힘의 변화에 대한 균형성을 강조하는 것으로 이를 활용하면 유아 평가의 목적에 부합한 교사, 부모, 유아 모두의 성장을 가져옴을 보여주었다. 이렇게 유아교육현장에서 쉽게 활용가능한 대안적 평가 틀은 ‘흥미를 확인하는 도구’, ‘발달 수준에서 강점을 파악하는 도구’, ‘자기반성을 반영하는 도구’, ‘의미 있는 타인과 공유하는 도구’로 구분 지었다. 세 번째 결과에서는 누리반의 포트폴리오 평가체제에서 분석된 유아들의 발달적 효과를 살펴보았다. 다양한 자기평가와 부모의 직접적 평가참여 방법을 적용하는 누리반의 포트폴리오 평가체제에서 유아들은 창의성 즉 ‘창의적 생산성 발현’이 주도적으로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교사와 학습자인 유아가 함께 공유하는 힘의 변화로 자유롭고 수용적인 적절한 환경에서 유아들은 다름과 차이를 이해하는 교사의 자극 속에서 생산적이고 창조적인 표현활동을 마음껏 발현할 수 있었고 자기평가에 의해 창의적 아이디어를 정교하게 됨도 보여주었다. 또한 계속된 자기반성과 반영은 유아들의 반성적 사고를 이끌게 하여 이를 통한 메타인지 능력, 즉 ‘앎을 더 알게 하는 사고전략’이 나타났고 계속된 평가과정을 통해 차츰 발전됨도 발견할 수 있었다. 아울러 몰입에서 드러나는 자신의 강점을 탐색하고 평가하면서 유아는 능동적인 활동의 참여와 주도적인 학습자가 되어 자기 주도적 학습활동, 즉 ‘자기-활동의 플로우’에 빠지게 됨을 살필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유아는 교사, 부모와 포트폴리오를 되돌아보면서 긍정적 자아개념인 정의적 발달특성에 영향을 줌도 살필 수 있었다. 즉, ‘긍정적 자기-가치성 부여’로 유아는 부모의 평가참여에 따른 관심과 칭찬의 증대, 그리고 자기반성의 기회를 부여하는 교사와의 긴밀한 상호작용으로 자신의 포트폴리오에 강한 성취감과 자신감을 표명하게 되어 스스로에게 가치 부여를 함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누리반의 포트폴리오 평가는 관계 속 일원으로서 조화로운 학습공동체를 구축하여 평가 동반자인 유아의 반성을 통해 다름을 이해하고 유아가 가진 강점에 초점을 맞춰 계획하고 반영하여 성장을 도울 수 있음으로, 유아교육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대안적 평가 틀을 제공한 것이다. 또한 유아의 흥미와 강점지능을 자극하는 누리반의 교육과정에서 이루어진 방법적 다양성을 지닌 포트폴리오 평가는 유아들의 사고와 학습을 확장시키는 도구로서 미래 사회의 적응력을 위한 창의적 사고 및 문제해결력 그리고 정의적 발달과 자발적 학습태도를 자극하는 교육적 효과를 가진다는데 의미가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415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126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EDUCATION(교육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