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A 브랜드전략 요소의 품질분류에 따른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SPA브랜드 전략적 요인들의 품질 분류에 따른 브랜드 개성-자아 이미지일치성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알아보는 논문으로 SPA 브랜드의 전략적 요인들로 고품질의 상품, 디자인의 다양성, 합리적인 가격, 입지우수성, 높은 상품회전률, 정보제공, 점포 내 디스플레이로 구성하였으며 Kano-model를 통하여 매력적, 일원적, 당연적, 무관심 품질로 4가지 차원으로 분류하였다. 이에 따른 브랜드 개성과 자아이미지 일치성에 차등적인 영향과 브랜드 태도까지 긍정적인 영향관계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시장의 SPA 브랜드 시장에서 실무자들의 품질 관리에 대하여 경쟁력을 갖기 위한 가이드라인으로써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