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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금과 가야금을 위한 이중주

Title
해금과 가야금을 위한 이중주
Other Titles
Study and Analysis of Jeong Dong-hee`s duet for Haegeum , Gayageum
Author
신남희
Alternative Author(s)
shin, nam hee
Advisor(s)
김성아
Issue Date
2013-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 문 요 지 본 논문은 정 동희 작곡 「해금과 가야금을 위한 이중주 」을 음악적으로 분석하여 악곡의 성격을 이해하고 해금의 효율적인 연주에 도움을 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연구 방법으로「해금과 가야금을 위한 이중주 」의 작품배경을 살펴보고, 악곡의 구조를 파악한 후 선율과 리듬을 구분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이 곡은 국악과 서양 작곡방식을 접목한 형태의 중주곡으로 실화를 바탕으로 만든 영화 ‘울지마 톤즈’에서 영감을 얻어 작곡되었다. 제목 처럼 척박한 땅 아프리카 수단에서 일어나는 작은 기적을 이야기 하고 있다. 전쟁과 질병 가난으로부터 음악이라는 강력한 마음의 치유제를 선물한 고 이태석 신부의 기적, 더 나아가 이를 통해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고자하는 의지를 반영한 것으로 해석된다. 악곡의 구조는 박자와 빠르기, 가야금 선율의 변화를 중심으로 ‘제Ⅰ,제Ⅱ,제 Ⅲ’ 부분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제Ⅰ부분은 동기선율 제시, 제 Ⅱ부분은 전개, 제 Ⅲ부분은 재현부로 해석된다. 또한 박자변화와 해금의 반주형태 등을 토대로 제Ⅰ부분은 두 단락으로 제Ⅱ 부분은 세 단락으로 제 Ⅲ부분은 두 단락으로 세분할 수 있다. 선율의 특징은 각 부분을 기준으로 나눌 수 있는데, 제Ⅰ부분 두 단락 중 제 1단락은 가야금 intro부분이다. a요소들이 나타나고 이후에 나타날 동기선율을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 제 2단락은 완전4도와 증4도 화음진행 반주 역할을 주로 담당한다. 제 Ⅰ부분 제 2단락은 요소 a가 변형되어 a10까지 나타나며 반복된다. 큰 동기선율로 나누어 봤을 때 ⓐ, ⓐ1, ⓐ2, ⓐ3이 나타나 모두 ⓐ의 변형으로 나타났다. 해금 선율 한마디를 조밀하게 하면 그 다음마디는 ??리듬을 사용하여 환기시키고 ??리듬으로 환기 시킨 곳 은 가야금이 완전4도와 증4도 화음을 사용하여 삭막한 느낌을 표현해주고 있다. 전쟁과 가난으로 웃음을 잃은 아이들의 삭막한 환경에서 살아가는 아이들……. 감성이 메마르고 살아가기 어렵고 외로운 느낌을 표현된 부분이다. 제 Ⅱ부분의 세 단락 중 제1단락은 가야금 bridge 부분으로 부드럽게 박자와 속도에 변화를 준다. 제 2단락은 a13 , a14, a15, b, c, d 요소가 나타났으며 한 마디단위로 불규칙하게 마디가 반복된다. 제 3단락은 e, e1요소가 나타나고 ????♬ ????♬ 리듬으로 분할되며 여기서 파생된 ????♪ ????♪ 리듬이 반복된다. 제 Ⅱ부분은 제 Ⅰ부분 제 2단락보다 16분음표의 잦은 사용으로 화려하게 음을 조직했다. 그리고 메기고 받는 형식의 리듬이 사용되면서 해금과 가야금이 대화하는 듯이 전개된다. 때문에 제 Ⅱ부분은 제 Ⅰ부분에 비해 해금과 가야금의 관계가 더욱 유기적으로 이루어져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제 Ⅰ부분이 동기선율구조를 해금이 제시하고 가야금이 반주의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한다면, 제 Ⅱ부분의 선율은 중주곡의 느낌으로 가야금 선율의 비중이 커졌다. 신부가 브라스 밴드를 만들면서 톤즈 아이들과의 화합되기까지의 서로간의 갈등, 마찰을 겪는 에피소드 부분이 표현되었다. 제 Ⅲ부분은 동기선율이 ⓐ, ⓐ1,ⓐ2, ⓐ3이 나타나 제 Ⅰ부분 제 2단락과 동일하다. 재현부라고 할 수 있다. 분위기를 전환시키는 방법으로 각 단락 앞에 가야금 intro를 사용하였다. 제 Ⅰ부분 제 2단락과 대조되는 안정된 가야금선율이 진행된다. 신부와 아이들의 조화로운 화합의 기적을 표현한 부분이다. 또한 종지선율 7마디가 동기 ⓐ선율로 추가되어 곡의 처음과 끝이 ⓐ로 마무리된다. 결국「해금과 가야금을 위한 이중주 」은 동기선율 ⓐ와 그의 변형들로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 「해금과 가야금을 위한 이중주 」의 리듬구조는 전체적으로 사용된 리듬형태가 유사하고 반복된다. 박자 단위가 긴 리듬을 사용하다가 단락이 달라지면서 리듬, 박자 또한 단위가 작은 리듬의 출현횟수가 많아지면서 긴장감이 고조된다. 리듬구조는 제 Ⅰ부분 제 1단락에 출현하는리듬을 중심으로 리듬활용 형태에 대해 분석했다. 각 단락별로 살펴보면, 제 Ⅰ부분 제 1단락은 3종류, 제 2단락은 9종류의 리듬활용 형태가 나타났다. 그리고 제 Ⅰ부분에만 특징적으로 싱커페이션(syncopation) 리듬이 나타난다. 해금은 앞에 8분 쉼표가 출현하고 가야금은 4분음표로 출현한다. 때문에 음향적으로 들리는 리듬 형태는 짧은 리듬인 ? ? ? ♩ 로 들리게 된다. 제 Ⅱ 부분은 제 1단락에서 2종류 리듬활용 형태가 나타났으며 제 2단락은 7종류의 변형과 ,의 새로운 리듬이 나타난다. 제3단락은 ????♬ ????♬ ,????♪ ????♪의 리듬이 새롭게 출현했으며 반복 된다. 제 Ⅲ 부분은 11종류의 리듬변형이 나타났다. 제 Ⅰ부분과 동일하게 뒤에 음을 길게 내는 리듬이 많이 나타났고 마디 앞에 팔분쉼표가 자주 등장하고 셋잇단음표가 출현했다. 해금리듬이 붙임줄로 다음마디까지 연결되어 있는 경우 2마디를 한 단위로 하여 리듬활용이 나타났으며 역시 반복된다. 가야금의 리듬을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해금으로 선율을 넘기기 전에 16분 음표분할리듬으로 점점 빠르게 연주하는 느낌을 주고 있으며 해금 리듬에서 빈곳을 빠른 리듬으로 채워주는 형태 등을 보인다. 지금까지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살펴보면,「해금과 가야금을 위한 이중주 」에서 해금과 가야금의 선율과 리듬은 유기적으로 결합되어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실화를 바탕으로 한 이야기가 있는 곡으로 하나의 조성만으로 동기선율의 동일성, 유사성, 변이성만을 이용하여 다양한 감정을 표현한 시도가 새로웠으며, 이 논문을 통해서 창작음악의 새로운 표현방법에 대한 연구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395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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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MUSIC(음악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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