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4 0

확률분포함수를 이용한 역세권 유형별 공간적 범위 설정에 관한 연구

Title
확률분포함수를 이용한 역세권 유형별 공간적 범위 설정에 관한 연구
Author
이재명
Advisor(s)
원제무
Issue Date
2013-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대도시 철도역은 철도르네상스시기를 맞이하여 국토, 도시, 지역, 교통, 철도분야에서 새로운 정책과제의 대상으로 부각되고 있다. 도시의 철도역은 도시민들과 이용자들의 활동거점으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교통수단간의 주요 결절점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역세권의 중요성으로 인하여 역세권 관련 연구도 다양하게 수행되어 왔다. 하지만 역세권의 유형을 구분하여 이용자측면을 고려한 연구는 아직 미흡한 단계에 머무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역세권의 공간적 범위 설정에 관한 연구와는 달리 역사의 특성을 고려하여 역세권의 유형을 구분 짓고 각 접근수단별 접근시간을 토대로 확률밀도분포함수를 이용하여 공간적 범위를 설정하였다. 분석결과 주거중심, 주거상업중심, 업무중심, 업무상업중심 역세권으로 구분되며, 주거중심 역세권의 경우 보도를 이용한 1차 영향권은 9분, 600m이며, 2차 영향권은 12분, 850m내의 범위 인 것으로 분석되었고, 업무중심 역세권의 경우 1차 영향권은 5분, 370m이며, 2차 영향권은 10분, 720m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 주거상업중심 및 업무상업중심 역세권의 공간적 범위는 6분, 400m에서 12분, 900m내의 범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버스를 이용한 영향권은 9분, 2,000m에서 16분, 3,600m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기존의 도시계획적 관점에서 산정한 역세권의 공간적 범위와는 달리 역사를 이용하는 이용객들의 접근시간 분포를 반영한 교통적측면의 실증분석이 이루어 졌다는 점에서 향후 역세권개발 및 교통체계구축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325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304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URBAN STUDIES[S](도시대학원) > DEPARTMENT OF URBAN PLANNING AND DEVELOPMENT MANAGEMENT(도시개발경영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