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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Brahms의 가곡"Vier ernste Gesänge op.121"에 대한 연구분석

Title
J.Brahms의 가곡"Vier ernste Gesänge op.121"에 대한 연구분석
Other Titles
An Analytic Study on "Vier ernste Gesänge op.121" by J.Brahms
Author
조미선
Alternative Author(s)
Cho, Mi Seon
Advisor(s)
석혜은
Issue Date
2013-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브람스의 가곡 <네 개의 엄숙한 노래(Vier ernste Gesäng für Baßstimme und Klavier Op.121)>는 그의 걸작 중의 한곡으로 꼽히는 곡이다. 이 곡은 낭만주의를 절제하고 고전주의 양식을 사용하여 브람스만의 새로운 세계를 보여준다. <네 개의 엄숙한 노래>는 그가 사모하던 클라라슈만(Clara Josephine Wieck Schumann, 1819~1896)의 최후를 예기하고, 그 또한 자신의 생애의 끝을 느끼고 있을 때 즈음인 1896년에 작곡되었다. 브람스는 독창곡을 비롯한 합창곡 중창곡을 많이 작곡했다. 합창곡은 무반주에서부터 관현악 반주를 가진 것까지 있다. 그는 소재 선택에서 대단히 까다로웠는데 가사는 시를 사용하기도 했고 종교적인 가사를 취하기도 했다. <네 개의 엄숙한 노래>는 성서에서 가사를 인용했으며 세상의 헛됨, 죽음과 삶 등의 내용을 취하고 있다. 브람스는 성경을 통해 죽음을 슬픔으로만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죽음을 축복하며 행복한 것으로 받아들였다. 그리고 이 곡을 통하여 신앙에 기초한 사랑의 영원함을 보여주고 있다. 분위기는 제목처럼 엄숙하고 진지하며 절제된 느낌이다. 첫 번째 곡에서는 사람의 인생은 동물의 삶과 다를 바 없이 공허하지만 각자 맡은 일을 열심히 하는 것이 복된 삶이라고 말하고 있다. 두 번째 곡에서는 살아있는 자보다 아직 태어나지 않은 자가, 고통 받는 자보다 죽은 자가 더 행복하다고 말하고 있으며, 세 번째 곡에서는 죽음의 기쁨을 말하고 있다. 마지막 곡은 믿음, 소망, 사랑 중 제일 중요한 것은 사랑임을 이야기하고 있다. 모두 통절형식으로 되어있으며 주요3화음을 기초로 하면서 부속화음, 감3화음, 감7화음, 반음계적인 진행 등을 사용하여 낭만적인 색채를 가미했다. 본 논문에서는 브람스의 전반적인 생애와 주요작품들을 보며 의 작곡배경 및 형식, 화성, 리듬 등을 분석하며 성악성부와 반주성부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302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225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USIC(음악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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