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불안 연구논문 분석을 통한 불안 해소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지식정보사회에서는 비판적 분석 능력이나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수평적인 사고방식을 요구한다. 문제 해결 능력과 논리-탐구적 사고, 창의적 사고를 향상시키는 데에 대한 수학의 기여도를 생각한다면 수학교과는 중요한 교과임에 틀림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수학을 기피하는 학생들은 늘어나고 있는데, 이러한 수학 기피현상의 원인 중 하나가 바로 수학불안이다. 정상적인 수학불안은 수학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으나, 과도한 수학불안은 수학 학습장애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특히, 대학 입시에 직결되는 시기에 있는 고등학생에게 있어 수학불안은 중요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수학불안 연구 논문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고등학생들의 주요 수학불안 요인을 살펴본 후 그에 적합한 해소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