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술형 평가 성취도 향상을 위한 수학 수업 방안 연구

Abstract

서울시 교육청과 경기도 교육청에서는 각각 수업방법 개선 도모를 위한 평가방법의 전환을 발표하여 지필평가에서 서술형․논술형 문항 반영 비율을 45~50%까지 확대하도록 하였다. 따라서 학교는 서술형․논술형 문항을 대비하여 학생이 문제해결을 위한 자신의 사고과정을 나타내는데 익숙해질 수 있도록 수업환경을 마련해야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술형 평가의 특성과 서술형 문항 확대 방안의 배경을 살펴보아 평가가 학생에게 요구하는 능력이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또한 그 능력을 키우는데 수학적 의사소통을 활용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판단하여 수학적 의사소통 활동을 적용한 국내 연구를 살펴본 뒤 활동 방식 별로 분류하여 각 활동의 장․단점을 알아보고, 이를 적용한 수업 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