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 전공교사와 비전공교사의 학교 스포츠클럽 지도에 따른 인식도 조사

Abstract

본 연구는 체육 전공교사와 비전공교사의 학교 스포츠클럽 수업지도에 따라 중학생 스포츠클럽 수업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학교 스포츠클럽 수업의 내실화를 꾀하고 더 나아가 인성교육과 학교폭력 예방에 기여하는 수업이 되도록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에 위치한 3개의 중학교를 편의추출방법으로 선정하였다. 학교마다 체육교사와 비체육교사가 수업을 하는 4개 학급씩 총 12개 학급 36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설문지는 총 360부를 배부하였고, 회수된 자료 중에서 조사내용의 일부가 누락되었거나 이중기입, 또는 불성실하게 응답했다고 판단되는 6부를 제외한 354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가설 규명에 필요한 변수들을 총 44문항으로 구성하여 측정하였으며, 자료처리는 SPSS 15.0 version for Windows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분석, t-검정(Independent Samples T-Test),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방법을 거쳐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교 스포츠클럽 수업 인식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성별에 따른 차이는 모든 수업 인식도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수 행동과 수업환경의 점수는 여자의 평균 점수가 남자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업가치와 수업효과는 남자의 평균이 여자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신이 생각하는 기초 운동 수행능력요인과 학교 스포츠클럽 참여기간에 따른 차이는 모든 수업 인식도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기초 운동 수행능력이 높다고 생각하는 학생이 수업인식도의 모든 항목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1년 이상 참여한 학생이 1학기 참여한 학생보다 모든 항목에서 높게 나타났다. 둘째, 학교 스포츠클럽 지도교사 특성이 학생들이 인식하는 학교 스포츠클럽 수업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지도교사의 특성이 수업인식의 하위요인인 교수행동, 수업가치, 수업효과, 수업환경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비전공자일 때 보다 전공교사일 때 학생들이 인식하는 스포츠클럽 수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