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43 0

협동학습 LT모형을 적용한 중학교 기악합주 교수법

Title
협동학습 LT모형을 적용한 중학교 기악합주 교수법
Other Titles
A Study on the Teaching Method for Instrumental Ensemble by LT Cooperative Learning Model in Middle School
Author
윤수정
Alternative Author(s)
yoon, soo jung
Advisor(s)
김명숙
Issue Date
2014-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협동학습 모형은 서로 다른 능력을 지닌 학생들로 모둠을 구성하여 공통과제를 해결함으로써 긍정적인 상호작용, 개별적 책무성, 자아 존중감, 모둠원들의 적극적인 참여 등의 긍정적인 효과를 거두었다. 이러한 협동학습 모형을 음악교과는 물론 상세한 기악합주 수업방법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본 연구는 음악교육에서의 기악합주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알아보고 기악합주에 적합한 협동학습 LT모형을 탐구하여 구체적인 지도안을 구안하였다. 협동학습 LT 모형을 접목한 기악합주 지도가 학생들에게 음악에 대한 자신감, 흥미도, 협동심, 학습 동기, 자기조절 기악학습능력, 만족감, 성취감에 효과적인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소재 K중학교 오케스트라반 16명을 대상으로 수업을 실시하였다. 학생들의 협동학습 LT모형 적용한 기악합주 수업이 자기조절기악학습능력에 효과를 알아 보기위해 사전‧사후 검사로 양적 연구가 이루어 졌고 수업을 통한 교사 관찰지, 설문지, 수업 일지, 인터뷰를 통하여 질적 연구가 이루어졌다. 양적연구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협동학습 LT모형을 적용한 기악합주 수업방법이 자기조절 기악학습 방법을 향상시켰다. 자기조절 기악학습능력검사의 사전-사후 비교 결과는 사전 평균 M=3.19, 사후 평균 M=4.13으로 자기조절 기악학습능력이 사전에 비교하여 사후가 0.94 높게 나타나 협동학습 LT모형을 적용한 기악합주 수업방법이 자기조절 기악학습 증진에 그 효과를 입증 하였다. 학년별 분석 결과 자기조절 기악학습능력이 2학년 M=4.17, 1학년 M=4.11에 비해 높게 나타났지만,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것은 학년 전체가 수업시간과 수업모형, 제재곡 등 모두 같은 방법으로 함께 수업하여 학년별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지 않은 것으로 보여진다. 질적연구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협동학습 LT모형을 적용한 기악합주 수업방법이 학생들의 음악에 대한 자신감, 흥미도, 협동심, 학습동기, 만족감, 성취감 증진에 효과가 있었다. 질적 연구 결과 자신감과 흥미도는 연습한 후에 ‘친구가 칭찬해줘서 자신감이 생겼어요!’ 등의 답변을 하였고, 협동심에 대한 질적 연구에서 ‘협동심을 기르고 신기하고 재미가 있었다.’의 반응을 보였다. 또한 학습 동기는 다른 사람들의 좋은 연주 동영상과 잘못된 연주 동영상을 감상하는 시간을 갖고 합주의 의미를 각인 시켰다. 이런 시간은 갖은 후에 학생들의 인터뷰 내용에서 ‘저렇게 연주하기 위해 연습해와야지’등의 답변으로 학습 동기가 증진된 것을 알 수 있었다. 만족감과 성취도에 대한 질적 연구결과는 ‘열심히 한 보람을 느껴서 만족합니다.’등의 답변으로 연주 후의 협동학습 LT모형을 적용한 기악 합주 수업이 만족감과 성취감 증진에 효과적으로 보여졌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188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445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MUSIC EDUCATION(음악교육전공)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