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0 0

집단따돌림 예방을 위한 초등학교 6학년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개발 연구

Title
집단따돌림 예방을 위한 초등학교 6학년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개발 연구
Other Titles
Study on the development of group art therapy program to prevent elementary school bullying - Focusing on strengthening social supports -
Author
박소영
Alternative Author(s)
Park, So young
Advisor(s)
김선아
Issue Date
2014-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학교 내에서 실행할 수 있는 집단따돌림 예방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사회적 지지 강화에 중점을 두어 개발하고, 이를 초등학교 6학년 학급에 적용하여 학급 구성원의 사회적 지지 강화 및 집단따돌림에 대한 방관자적 태도 감소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 P시에 소재한 S초등학교 6학년 아동 28명을 대상으로 주 2회, 회기당 90분씩 총 14회기의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그리고 프로그램의 유의미한 변화를 알아보고자 양적 분석의 목적으로 대상 집단의 사회적지지 척도 사전․사후 검사와 집단따돌림 방관자적 태도 검사를 실시하였고 양적분석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서 질적 분석 자료인 동적학교생활화(KSD)사전․사후 검사와 경험보고서를 분석하였다. 이론적 배경으로 집단따돌림의 개념과 관련요인에 대하여 이해하고 집단따돌림의 예방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방관자의 개념과 방관자적 태도의 완화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고찰하였다. 그리고 방관자적 태도 완화의 한 방안으로 활용할 수 있는 사회적 지지의 개념과 그 하위유형에 대하여 제시하고, 집단미술치료의 개념 및 목적성과 미술치료가 가지는 예방적 효과에 대한 이론을 고찰함으로써 본 프로그램의 이론적 근거를 명확히 하였다. 본 연구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해 연구 대상으로부터 사회적 지지 요구조사를 실시하여 집단따돌림 예방에 적합한 사회적 지지 요소를 선정하였다. 또한 회기별 활동마다 사회적 지지 요소에 집단미술치료의 적용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사회적 지지 강화와 집단미술치료의 접근 목표가 유기적인 연관성을 갖도록 단계별 목표에 따른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연구 결과 도출을 위해 본 프로그램의 연구 대상에 대해 사전․사후 사회적 지지 척도 검사와 집단따돌림에 대한 방관자 태도 검사 변화 여부를 양적 분석하였다. 이에 더하여 질적 분석으로 동적 학교 생활화(KSD) 사전․사후 검사와 대상 집단이 회기별로 작성한 경험보고서를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검사는 프로그램 효과를 일반화하기보다는 본 연구 프로그램이 연구 대상의 사회적 지지 강화와 방관자적 태도 감소에 도움을 주었는지 여부를 검토하기 위한 도구로써 사용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집단미술치료의 적용을 통한 사회적 지지 강화 집단따돌림 예방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6학년 아동의 사회적 지지 향상과 방관자 태도 감소에 긍정적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사회적 지지 강화를 중심으로 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집단 내 사회적 지지체계를 견고히 하여 집단따돌림의 예방적 역할을 이룰 수 있음을 나타낸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 초등학교 6학년 아동들의 집단따돌림 예방에 있어서 해당 집단의 심리적 특성을 고려한 사회적 지지 강화에 집단미술치료의 적용이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또한 현재 교육현장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집단따돌림 예방 프로그램에 집단미술치료를 적용할 수 있는 근거와 가능성을 찾을 수 있었다. 이에 따라 앞으로 대상과 범위를 확대하여 실제 학교 현장에서 지속적, 장기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다양한 집단미술치료의 모형과 효과적인 프로그램의 연구가 이루어져 보다 많은 교육현장에서 체계적, 지속적으로 활용되었으면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186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426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