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이론 기반 스마트 수업 피드백 시스템 개발 연구

Abstract

교육 공간과 시간의 확장, 교육 내용의 확장, 교육 방법의 확장 그리고 교육 역량의 확장 등 기존 교육과 차별성을 갖는 스마트 교육에 대한 연구가 최근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스마트 교육의 미래는 확장성을 바탕으로 학생의 창의성과 문제해결력을 증진시키고, 교사와 학생이 협력적 관계로 상호작용하며, 교수-학습 역량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본 연구가 제안하는 수업 피드백 시스템은 익명성을 바탕으로 한 교사, 학생 간의 상호작용 도구이며, 일반적 교실을 스마트 교실 환경으로 만들어줄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이에 대해 본 연구는 수업 피드백 시스템의 전신이라고 할 수 있는 교실 응답 시스템의 문제점을 보완하여 수업 피드백 시스템으로 새롭게 개발하였으며, 활동이론과 상호작용적 피드백이라는 이론적 배경 하에 더욱 개선할 수 있는 여지를 탐색하였다. 그 방법으로 우선 교실 응답 시스템의 기능과 문제점을 도출하기 위해 문헌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도출된 문제점을 바탕으로 요구기능을 분석하여 새롭게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시스템을 설계하는 과정에서 차후 다른 스마트 환경과의 연결, 확장 그리고 재사용성을 고려한 객체지향 개발 방법론을 적용하였으며, 객체지향 개발 방법론의 일반적인 절차에 따라 체계적으로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다음으로, 개발된 수업 피드백 시스템을 평가하고 더 나은 개선점을 찾기 위해 10명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하여 휴리스틱 평가를 실시하였으며, 여기에 활동이론과 상호작용적 피드백의 설계원리에 따라 구성된 휴리스틱 평가지를 사용하였다. 평가 결과, 활동이론의 설계원리에서 수업 피드백 시스템에 적용 가능한 설계요소가 총 31개 제안되었고, 상호작용적 피드백 유형으로부터 도출한 설계원리에서는 총 35개의 설계요소가 제안되었다. 도출된 설계요소는 우선순위, 실현가능성, 타당성 등을 고려하여 ‘질문하기’, ‘대화하기’, ‘통계관리’, ‘그룹관리’, ‘일반적 기능’ 등 다섯 가지 범주의 적용 가능한 설계요소들로 구분하였으며, 개선된 수업 피드백 시스템의 새로운 설계에 적용하였다. 이러한 수업 피드백 시스템의 교사, 학생 간 상호작용 촉진의 역할로 교사의 재량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확장, 응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사용방식에 따라 다양한 교수-학습적 개선 전략이 나타날 수 있게 하였다. 본 연구가 개발한 수업 피드백 시스템은 객체지향 개발 방법론에 의해 설계되어 미래 교육현장의 새로운 요구에 대한 기능적 확장이 용이하고, 향후 다른 스마트 환경 시스템과의 연결도 보다 쉽게 구성할 수 있다. 수업 피드백 시스템과 같은 상호작용 도구의 개발은 교사가 교육적 의도로 수업 전반을 통제하는데 유리하게 하고, 교사와 학생 간 피드백을 촉진하여 문제해결력과 창의성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이러한 연구는 미래 스마트 교육으로의 패러다임 변화에 반드시 거쳐야할 과정중 하나이며, 그런 의미에서 수업 피드백 시스템의 개발 연구는 교육적으로 의미 있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