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2 0

다리우스 미요의 다양한 음악적 특징과 <스카라무슈> 음악분석

Title
다리우스 미요의 다양한 음악적 특징과 <스카라무슈> 음악분석
Other Titles
An Analysis of Various Characteristics in Darius Milhaud's Music and Scaramouche
Author
이량
Alternative Author(s)
Li Liang
Advisor(s)
김경화
Issue Date
2014-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다리우스 미요는 프랑스 6인조의 중요한 멤버이자 프랑스 신고전주의 음악의 대표적인 작곡가이다. 그는 약 440여개의 작품을 남긴 다작의 작곡가로서 각 시기에 따라 다양한 음악적 특징을 볼 수 있다. 미요는 전통음악을 고수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국적인 요소를 사용하거나 대중적인 재즈음악 등에 영향을 받아서 여러 장르의 음악을 흡수하고 창작하였다. 특히 미요는 복조성과 같은 현대적 요소를 사용하여 자신만의 독특한 창작 스타일을 형성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먼저 미요의 생애와 음악적 특징을 간단하게 제시한 후 그의 작품인 <스카라무슈>를 분석하여 그의 독특한 창작 스타일을 살펴보았다. 미요는 특히 여행을 통하여 얻은 이국적인 요소들을 자신의 음악에 흡수하여 표현하였다. 1937년에 작곡된 <스카라무슈>는 원래 두 대의 피아노를 위한 곡 이었지만 이 후에 색소폰과 피아노를 위한 버전으로 편곡되어 더욱 명성을 얻었다. 이 논문의 목표는 미요의 <스카라무슈>에 나타나는 음악적 특징과 표현 방법을 상세하게 분석하여, 연주자에게 이 작품에 대한 올바른 해석과 원활한 연주의 방향을 제시하는 데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130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362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USIC(음악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