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투석 환자의 단백질 섭취량에 따른 혈중 albumin과 hs-CRP 농도의 비교 연구

Abstract

혈액투석을 받는 환자에게 있어서 단백질-에너지 영양불량은 흔하게 나타나며, 영양불량 상태를 나타내는 혈액지표는 혈중 알부민 농도로 알려져 있다. hs-CRP는 대표적인 급성기단백질이며, 만성콩팥병 환자의 낮은 혈중 알부민 농도와 높은 hs-CRP 농도는 죽상동맥경화증의 발병률과 사망률을 증가시킨다고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단백질 섭취량에 따라 hs-CRP 와 혈중 알부민 농도를 비롯한 기타 혈액지표들이 변화할 수 있는지 관찰하고자 하였다. 서울 한양대학교병원 인공신장실에서 혈액투석을 받는 환자를 대상으로, 2012년 10월 27일부터 1개월 동안 수행되었다. 모든 혈액지표는 의무기록지를 확인하여 제시하였다. 식이 섭취 조사는 식품섭취빈도 설문지, 24시간 회상법과 2일 식사일기를 통해 조사하였다. 영양소 섭취 분석은 CAN-Pro를 이용하였으며, 산출된 단백질 섭취량을 이상체중 값으로 나누어, 단백질 섭취량에 따라 두 그룹으로 분류하였다. 단백질 섭취량이 <1.0g/kg IBW인 그룹을 단백질 섭취부족군(low protein group, LPG)으로, 단백질 섭취량이 ≥1.0g/kg IBW인 그룹을 단백질 섭취적절군(adequate protein group, APG)으로 분류하였다. 섭취상태를 알아보기 위하여 영양소를 대한영양사협회(KDA)에서 제시하는 혈액투석환자의 영양권장량과 한국영양학회(KNS)에서 제시하는 평균필요량과 비교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모든 통계학적 유의수준은 P<0.05로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는 총 60명(남자 23명, 여자37명)으로 LPG가 30명(남자 11명, 여자 19명), APG가 30명(남자 12명, 여자 18명)이었으며, 평균연령은 LPG가 57.9세, APG가 57.1세로 성별과 연령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혈중 알부민 농도는 LPG에서 유의하게 낮았으며(P<0.05), hs-CRP 농도는 LPG에서 유의하게 높았다(P<0.05). 평균 에너지 섭취량은 LPG에서 유의하게 낮았으며(P<0.001), 일주일에 섭취하는 쌀밥과 육류의 횟수는 LPG에서 유의하게 낮았다(P<0.01). 영양섭취부족자 분율은 LPG에서 인, 나트륨, 칼륨, 아연,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B1, 비타민B6, 나이아신과 엽산(P<0.05) 모두 유의하게 높았다. 단백질 섭취량은 hs-CRP 농도와 음의 상관관계가(P<0.01), 혈중 알부민 농도와 양의 상관관계가(P<0.05) 있었다. hs-CRP 농도는 혈중 알부민 농도와 음의 상관관계가(P<0.01) 있었다. 본 연구대상자들의 영양섭취부족자 분율은 높았으며, 식사의 질 평가와 식품군 점수에서도 질이 높지 않고 다양하지 않은 식사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백질 섭취량에 따른 그룹 간의 혈중 알부민, hs-CRP 농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혈중 알부민, hs-CRP 농도는 음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따라서 혈중 알부민과 hs-CRP 농도의 개선과 함께, 심혈관계 질환으로의 사망률과 발병률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단백질 섭취를 증가시키는 적극적인 영양섭취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