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에 관한 연구

Abstract

국 문 요 지 유아기는 전 생애의 생활습관이 형성되는 발달단계로 특히 학령전기 6~7세에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첫 영구치인 제1대구치가 나고 유치열에서 영구치열로 교환되는 혼합치열기가 시작되기 때문에 이 시기의 구강보건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강보건교육에 관한 연구들은 대부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일부 유아대상 연구들은 실태조사나 예방행위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령전기 6~7세 유아를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 매체와 방법을 활용하여 새로운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프로그램의 효과를 입증하고자 하였다. 개발한 교육프로그램의 타당성과 체계적 정립을 위해 Dick & Carey의 교수설계모형을 본 연구에 맞게 고안하여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 설계에 활용하였다. 선행연구를 비교분석하여 교육내용과 교육목표를 선정하고 학습자들의 주의집중력과 흥미 유발을 위해 강의식, 강화를 사용한 시범․실습, 참여활동을 포함한 총 4회 교육을 계획하였다. 선정된 교육내용을 토대로 동화형식 스토리와 애니메이션 동영상을 활용한 멀티미디어 교육매체를 개발하였다. 구강보건교육을 평가하기 위해 구강보건지식, 구강보건행위, 구강위생상태를 교육효과로 선정하였으며 연구대상의 특성상 지식과 행위는 연구대상자에게 면접 설문하였고, 일반적 특성은 교육동의서와 함께 보호자에게 설문하였다. 그리고 객관적인 구강위생상태의 평가를 위해 치면세균막지수를 활용하여 점수화하였다. 교육의 형평성을 고려하여 실험군에는 개발된 교육프로그램을, 대조군에는 기존 강의식 교육을 적용하고 교육 전 사전조사와 교육 직후, 교육 4주 후 총 2회 사후조사를 실시함으로써 교육프로그램의 적용효과와 유지정도를 측정할 수 있도록 사전, 사후검사 설계에 의한 유사 실험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대상은 설문지의 이해력과 언어능력을 감안하여 무작위 선정된 수도권지역의 유치원에 있는 7세 유아 총 10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그 중 교육과 평가 시 결석하거나 연구에 동의하지 않은 12명을 제외한 95명이 분석 자료로 활용되었다. 자료의 분석은 SPSS Version 22를 사용하여 교차빈도분석과 기술적 통계분석, 독립 T검정을 실시하고 추가분석으로 반복측정 분산분석, Scheffe 사후검정, paried T-test를 실시하였다. 가설검증을 토대로 본 연구자가 개발한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개발된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을 받은 유아는 기존 강의식 구강보건교육을 받은 유아보다 구강보건효과의 향상정도가 높을 것이다”라는 가설을 검증하면 다음과 같다. 사전에는 실험군과 대조군 간 비슷한 점수를 보였지만 교육 직후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유의하게 더 많이 지식과 행위점수가 증가하고, 치면세균막점수는 감소하였다. 따라서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구강보건효과 향상정도가 더 높으므로 이 가설은 채택되었다. 둘째, “개발된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을 받은 집단이 기존 강의식 구강보건교육을 받은 집단보다 교육 4주 후 향상된 구강보건교육효과의 유지효과가 더 높을 것이다”라는 가설을 검증하면 다음과 같다. 교육 4주 후가 교육 직후에 비해 지식과 행위점수가 근소한 차이를 나타냈으나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교육 직후 더 높게 향상된 점수가 교육 4주 후 시점에도 유의한 차이로 높은 점수대를 유지하였다. 구강위생상태는 대조군보다 실험군에서 교육 직후 더 많이 감소된 치면세균막지수가 교육 4주 후에도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였다. 따라서 이 가설은 채택되었다. 셋째, “개발된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 적용 후 구강보건효과인 구강보건지식, 구강보건행위, 구강위생상태 간의 향상정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라는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표준화 값으로 통일시킨 후, 실험군의 사전과 교육 직후 간 효과를 비교하였다. 그 결과 지식, 위생상태, 행위의 순으로 유의하게 향상정도의 차이가 나타나 이 가설은 채택되었다. 넷째, “유아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구강보건교육효과(구강보건지식, 구강보건행위, 구강위생상태)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라는 가설은 대부분의 유아 및 부모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를 발견할 수 없었다. 따라서 네 번째 가설은 기각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에 따라 본 연구에서 개발된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입증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대상자를 수도권지역 유치원의 7세 유아로 편의 표집하여 이루어진 결과로서 지역적인 한계와 일반화에 제한점을 갖는다. 그러나 유아의 구강건강 증진을 위한 보건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다양한 교육방법, 교육매체의 제작과 발전에 참고자료를 제시하여 보다 효율적 구강보건교육에 관련된 향후 연구의 기초자료로서 의의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