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용석류 산조 선율분석 연구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서용석류 대금, 아쟁, 피리, 해금산조의 선율분석을 중심으로 고찰하여 서용석류 각 산조들이 각기 어떠한 연관성과 유사성, 그리고 독창성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이다. 본고의 내용은 서용석의 생애와 산조의 형성, 서용석류 산조선율 분석, 서용석류 대금.아쟁.피리.해금산조의 선율 비교분석 연구로 요약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