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탄층메탄가스 개발사업의 경제성 평가에 있어서 실물옵션의 적용

Abstract

고착화 된 고유가 상황과 비전통 천연가스 개발 기술의 발전으로 셰일가스와 더불어 석탄층메탄가스(coalbed methane, CBM) 개발 사업도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96% 이상의 에너지 자원을 수입하는 우리나라에게 천연가스는 원유 대체연료로써 그리고 최근의 비전통 천연가스의 경쟁적 개발 상황으로 미루어 보아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을 위한 주요 수단이 될 수 있는 자원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격적인 CBM 개발 사업에 착수하기에 앞서 보다 유연한 경제성 평가와 결과를 바탕으로 사업 전략 구성이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자원개발 사업과 같은 고비용 고위험 사업에 대해서 일반적으로 적용해왔던 순현재가치(net present value, NPV)법은 실제 사업 리스크(risk)를 유연하게 고려하지 못한다는 한계를 갖는다.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옵션 개념을 적용함으로써 천연가스의 가격 리스크를 고려한 사업 가치를 도출 할 수 있는 이항격자모형(binominal lattice model)을 구성하였다. 실증 분석을 위하여 미국에서 실제 수행되었던 PRB(powder river basin) 석탄층메탄가스 개발 사업을 사례로, 실제 추정된 NPV결과와 본 연구에서의 옵션 적용에 따라 계산된 사업 가치를 비교하였다. 분석에 적용한 옵션으로는 가스 가격 변화에 대한 불확실성에 따라 사업을 중도 포기하는 경우와 사업 연기하는 경우의 옵션을 각각 적용하였다. 분석 결과, 폐기 옵션의 가치는 옵션을 적용하기 전의 사업 가치인 3억 1,453만 달러 보다 큰 3억 4,476만 달러로 옵션 적용 전보다 3,022만 달러 이상 증가하였다. 즉, 폐기 옵션이라는 경영 유연성을 고려할 경우 CBM 사업의 확장 가치가 매우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이러한 폐기 옵션은 사업 초기에 수행하는 것이 보다 이익인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이는 감가상각(depreciation)에 따른 매몰비용(sunk cost)의 최소화를 고려해 보았을 때 자연스러운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연기 옵션의 가치는 약 2억 8천만 달러로 분석되었으며, 이 경우에는 연기 기간을 연장할수록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동시에 물가상승으로 인한 투자비 증가나 할인율에 따른 손실로 인해 발생한 비용 보다 가스가격 변동으로 인한 수익 창출능력 상승의 영향이 더 크다는 결과를 보였다. 본 논문은 사업 경제성 평가, 특히 CBM 사업에 대하여 옵션의 가치를 적용한 국내 연구 사례로서, 자원개발 사업에 대한 정보 제공 및 앞으로의 연구 방향을 제시한 것에 의의가 있다. 또한 PRB 케이스의 방대한 자료를 바탕으로 국내 R&D 국책사업인 인도네시아 칼리만탄 CBM 사업의 경제성 평가 및 개발 계획 수립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