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적 지도법을 활용한 바이올린 교재 개발

Abstract

경제적인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삶의 질이 높아지면서 음악교육에 대한 관심은 매년 증가하고 있다. 음악교육 중에서도 기악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바이올린을 배우는 학습자의 수가 늘어났다. 하지만 최근 10년 내에 새로 개발되거나 번역된 바이올린 교재를 찾는 것은 쉽지 않으며, 현재 학습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바이올린 교재들은 아무런 변화가 없이 사용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초보자를 위한 바이올린 교재를 개발하기 위해 바이올린 강사들에게 설문지 조사를 하였고 기존 기초 교재를 분석하고 효율적인 바이올린 지도를 위해 새 교재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방법과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헌 연구를 통해 기악 교육의 필요성과 교재의 중요성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둘째, 바이올린 강사들에게 수업 배경 및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바이올린 기초 교재 등을 분석하기 위해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셋째, 설문지 결과를 바탕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교재인『시노자키』,『스즈키』,『호만』,『NEW 어린이 바이올린 지도곡집』을 비교·분석 하여 각 교재의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넷째, 효율적인 지도 방안으로 기존 기초 교재를 참고하고 문제점을 보완하여 새 교재를 제시하였다. 새 교재에서는 학습 대상을 초보자로 선정하였고 악곡은 동기유발을 위해 학습자들이 잘 알고 있는 동요, 성탄절곡, 우리나라 민요와 외국 민요, 영화 OST와 활을 사용하는 주법이 많이 들어있지 않는 클래식 곡 등으로 수록하였다. 또한 제재곡의 주요 학습내용을 효율적으로 유도하고 쉽게 연주하기 위해 연습곡을 제시하였다. 교재의 학습체계는 코다이와 고든의 학습이론을 중심으로 단순한 리듬에서 복잡한 리듬의 순서로 4분음표, 8분음표, 2분음표, 점2분음표, 온음표의 순으로 제시하였고 음표의 길이에 따라 바이올린 활의 활용도를 정하였으며 앙상블 훈련을 위해 이중주곡을 수록하였고 학습자의 이해를 돕는 설명도 간단하게 제시하였다. 바이올린 현을 배우는 순서는 많이 사용하는 A현부터 익힌 다음 E현 – D현 – G현으로 배우며 처음 익히는 조성은 바이올린 지판을 가장 편하게 누를 수 있는 A장조이다. 이 논문은 학습자의 동기 유발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코다이와 고든의 이론에 따라 연습 방법 및 핵심을 간단히 서술하고 학습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단계적인 학습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자가 제시한 논문을 통하여 지도강사들과 학생들의 교재 선택을 돕고자 하였으며 바이올린 교육이 활발해지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