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창가곡 노래 선율과 거문고 주법의 비교연구

Abstract

국문초록 본 논문은 남창가곡 26곡을 대상으로 노래 선율과 거문고 주법에 나타나는 관련성을 고찰한 논문이다. 이 글에서는 남창가곡에 출현하는 거문고 주법을 살펴보고, 악곡 계열별로 거문고 주법의 출현 양상을 분석하였으며, 노래 선율과 거문고 주법과의 비교 · 분석을 통하여 노래 선율에 따른 거문고 주법의 활용 양상과 유형을 고찰하였다. 우선 남창가곡에 출현하는 거문고 주법은 아래와 같이 크게 네 가지로 구분하였다. 문현 주법 : ① 슬기둥 · 살갱 주법( ?, ?, ?) ② 싸랭 주법(?) ③ 흥 주법(文) 청현 주법 : ① 단청 주법(上, 中, v上, ?) ② 연청 주법(上-中, 中-v下, 上-中-下, 上-中-?-下) ③ 文 복합 주법(文-中-下, 文-中-?-下) ④ 小 복합 주법(上-小-中-下, 上-小-中-v下) 단일 주법 : ① 자출 주법 (?, ·?·, ··?, ···?) ② 전성 주법(?, ?··) ③ 퇴성 · 추성 주법(?, ?, ․?․, ??, ???) ④ 기타 주법(?, ?, ?) 복합 주법 : ① 자출 결합 주법(?, ?, ?, ?) ② 전성 결합 주법(?, ?, ?, ?) ③ 자출 역안 주법(?, ?, ?, ?, ?, ?, ?) ④ 퇴성 괘 이동 주법(?, ?) 다음으로 거문고 주법을 악곡의 계열별로 나누어 분석하고, 이를 노래 선율과 비교하여 그 활용 양상과 유형별 특성을 각 주법별로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다음으로 거문고 주법을 악곡의 계열별로 나누어 분석하고, 이를 노래 선율과 비교하여 그 활용 양상과 유형별 특성을 각 주법별로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현 주법 중 ? · ? 주법은 초수대엽과 이수대엽 계열, ? 주법은 삼수대엽 · 농 · 낙 계열, ? 주법은 편 계열 악곡에 자주 사용하며, 흥 주법은 모든 악곡의 동일한 박에서 고정적으로 출현한다. 문현 주법은 ㉮-1 동일음 진행, ㉮-2 주법의 앞 · 뒤 동일음 진행, ㉯-1 노래를 받아서 거문고가 연주함, ㉯-2 거문고를 받아서 노래가 연주함, ㉱-1 다른 진행 등 다섯 가지 유형으로 나타난다. 이 중 ㉮ · ㉯유형이 문현 주법의 79%를 차지한다. 이 경우 노래와 거문고 선율은 같은 음이거나 한 박 이내에 같은 음이 출현하여 유사한 선율선을 이루므로, 이는 헤테로포니의 전형적인 양상이라 하겠다. 둘째, 청현 주법은 각 악곡의 같은 위치에 규칙적으로 출현하여 악곡의 형식을 뚜렷하게 부각시키고 있다. 청현 주법은 ㉰ 연결음, ㉱-1 다른 진행, ㉲-1 종지, ㉲-2 중간 종지 ㉳ 괘 이동의 다섯 가지 유형으로 나타난다. 이 중 단청 주법인 ‘中 · v上 · ?’을 제외한 모든 주법이 ㉲-1과 ㉲-2유형으로, 전체 청현 주법의 73%에 해당한다. 가곡은 악곡 계열별로 각 악장의 시작 선율이 서로 다른 경우가 많지만 종지에서는 청현 주법을 활용한 동일 선율을 사용하며, 노래 선율에 구애받지 않고 종지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도록 구성하고 있다. 셋째, 단일 주법 중 모든 악곡에 나타나는 유일한 주법은 ··?이며, 우조 악곡에서는 …?, ? 주법, 계면조 악곡에서는 ?··, ․?․, ???, ?, ? 주법이 출현한다. ·?·, …?, ??, 기타 주법은 각 악곡의 같은 위치에 비교적 규칙적으로 출현한다. 단일 주법은 ㉮-1 동일음 진행, ㉮-3 동일음에서 장식적 선율의 다른 음으로 진행, ㉯-1 노래를 받아서 거문고가 연주함, ㉯-3 노래와 거문고가 상호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연주함, ㉰ 연결음, ㉱-1 다른 진행, ㉱-2 노래 지속음 · 거문고 분할로 진행 등 일곱 가지 유형으로 나타난다. ㉮-1유형이 단일 주법의 23%이며, ㉮ · ㉯유형을 합하면 57%에 해당한다. 단일 주법은 악조별로 다른 출현 양상을 보이지만, 선율선은 노래와 동일하거나 상호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유사한 형태를 이룬다. 넷째, 복합 주법은 우조 악곡에서는 ?, ?, ?, ?, ?, ? 주법, 계면조 악곡에서는 ?, ?, ?, ?, ?, ?, ? 주법이 나타난다. ?, ?, ?, ? 주법은 우조와 계면조 악곡에서 모두 나타나며, ?, ?은 각 악곡의 같은 위치에 출현한다. 복합 주법은 ㉮-1 동일음 진행, ㉯-1 노래를 받아서 거문고가 연주함, ㉯-2 거문고를 받아서 노래가 연주함, ㉯-3 노래와 거문고가 상호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연주함, ㉱-1 다른 진행 등 다섯 가지 유형으로 나타난다. 이 중 ㉮와 ㉯유형이 복합 주법의 73.7%를 차지한다. 복합 주법은 악조별로 사용하는 주법이 뚜렷하게 구분되지만, 노래와 거문고가 대부분 동일하거나 상호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유사한 선율형을 이룬다. 이와 같이 문현과 청현 주법은 악곡별로 일정한 위치에 규칙적으로 출현하여 가곡의 형식 구조를 공고히 함으로써 악곡에 안정감을 준다. 반면에 왼손 주법인 단일 주법과 복합 주법은 악조별로 출현 양상을 달리하면서 악조의 특성을 나타내는 역할을 한다. 또한, 악조의 구분 없이 관행적으로 사용하여 악곡에 통일감을 부여하기도 한다. 거문고의 고유한 주법은 노래 선율과 다른 진행을 보이는 경우보다 동일한 선율을 연주하거나 상호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노래 선율을 지지하며, 리듬을 분할하여 선율선에 다양성을 부여하고 있다. 이 논문은 남창가곡 전체 26곡을 대상으로 노래와 거문고 선율의 상호 관계를 거문고 주법을 중심으로 비교 · 분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새롭게 알게 된 노래 선율과 거문고 주법의 상관관계는 가곡의 선율 구조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노래 선율과 거문고 선율이 지니는 이 같은 상호 관련성을 찾아 본 것은 고악보에 거문고 선율만 기록된 채 전하고 있는 옛 가곡의 노래 선율을 유추해 볼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일정한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